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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조선인 1200명 징용 피눈물 '사도광산'…결국 세계유산 등재

by 무궁화9719 2024. 7. 29.

조선인 1200명 징용 피눈물 '사도광산'…결국 세계유산 등재

日, 1939년부터 강제 동원…"진폐증에 3~5년밖에 못 버텨"
시민단체 "전체 역사 사실대로 반영할지 신뢰하기 어려워"

2024.07.27 오전 07:00
 

일본 사도광산. 2022.05.09. ⓒ AFP=뉴스1 ⓒ News1 박기현 기자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이뤄졌던 일본 사도 광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곳의 과거 역사가 재조명되고 있다.
 
27일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제공한 '탐욕의 땅, 미쓰비시 사도광산과 조선인 강제 동원' 자료에 따르면 당시 사도 광산에 동원된 조선인은 최대 1200명이다.
 
이 자료는 정혜경 일제강제동원 평화연구회 대표 연구위원과 허광무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연구위원이 지난 2021년 작성한 것이다.
 
사도 광산에선 1940년대 일본의 침략전쟁을 뒷받침하기 위한 군자금 마련이 이뤄졌다. 최초엔 직할령으로 지정해 각 성에서 직영으로 운영했지만, 1896년 미쓰비시 합자회사의 손에 넘어가며 미쓰비시 소속이 됐다.
 
사도 광산은 1939년 2월부터 조선인 동원을 시작했다. 할당 모집 방법으로 충남 지역 출신자들을 1진으로 동원했다. 최초 동원 규모는 현재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1촌락당 20명의 모집을 할당했다'는 당시 기록을 감안할 때 수십명 단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사도 광산엔 1940년 2월부터 1942년 3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충남과 경북, 전남, 전북, 충북, 함남 등의 조선인 1005명이 동원돼 그 수는 최대 1200명으로 이르렀을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서 조선인 광부들은 기껏해야 3~5년간 일하고 죽어 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가혹한 노동 환경과 광산 지형을 변경시킬 정도의 중노동, 낙반·매몰 등 사고로 인해 생명을 잃었던 것이다.
 
채굴시 갱내에 축적된 돌가루와 어둠을 비추기 위해 사용한 횃불의 유독가스가 이들의 폐를 괴롭혔다. 또 갱내에서 암석을 다이너마이트로 폭발할 때 공중에 먼지처럼 떠돌던 돌이 폐에 쌓이면서 호흡이 곤란해지는 '진폐증'이 만연했다.
 
조선인이 목숨을 잃은 대가는 고스란히 일본의 한반도 침략과 영토 확장 야욕으로 나타났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6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철회 및 일본 근대산업 시설 유네스코 권고 이행 촉구 결의안'이 재석 225인 중 찬성 225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2024.7.25/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일본은 당시 조선인 한 사람당 평균 월급으로 83엔 88전(1943년 4월 기준)을 지급했다고 주장한다. 다만 임금 지급 때 차비와 식비, 숙박비, 조선총독부에 지급한 비용, 곡괭이 등 도구비, 후생 연금보험을 공제해 사실상 개인에게 돌아오는 돈은 없었다고 봐야 한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일본은 당시 조선인들에게 강제로 급여를 저축하도록 한 데다, 이를 돌려주지 않은 채 1949년 2월 전부 공탁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 "한일 간 투표 대결 없이 등재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가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유산 등재에 동의한 이유에 대한 "(일본이 사도 광산의) 전체 역사를 반영하겠다고 약속했고, 실질적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조선인 강제노역이 이뤄졌던 시기를 포함한 전체 역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이유로 일본이 요청한 사도 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보류했다. 메이지 시대 이후 역사적 물증이 많은 지역은 등록 범위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미쓰비시의 3개 시설지(나가사키 조선소, 다카시마 탄광, 하시마 탄광)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했다. 이들 지역 역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이뤄졌던 곳이다. 그러나 현재 이들 3곳에선 일본의 근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원동력'이자 '세계에 자랑스러운 현장'이란 등 편향된 정보만 제공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국언 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는 사도 광산과 관련해서도 "일본이 전체 역사를 사실대로 기술할 것을 주문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의 요구를 얼마나 충실히 반영할 수 있을지 신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은 군함도(하시마)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시 국제사회에 약속했던 강제노역 발언을 하루 만에 뒤집은 데 이어, 부속 조치로 약속해 설치한 '정보센터'에선 '오히려 좋은 조건이었고 한국인에 대한 차별은 없었다'며 사실을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특히 지난해 우리 정부가 '제3자 변제' 강제 동원 해법을 발표했을 때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구 조선반도 노동자 출신'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말은 강제 동원 피해자가 아니라 합법적인 동원이었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에도 이 같은 인식을 다시 표명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breath@news1.kr

‘군함도 약속’ 비틀고 어긴 일본, 사도광산은 다를까 [뉴스룸에서]

기자조기원
  • 수정 2024-06-18 09:18
  • 등록 2024-06-17 17:44
사도광산 주변에는 80여년 전 조선인 노동자들이 생활했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광산 뒤쪽 빈터에 돌무더기가 쌓인 곳이 있는데, 조선인 노동자들이 매일 밥을 먹던 식당 자리다. 안내판 하나 없이 휑한 모습이다. 사도/김소연 특파원
 
조기원 | 국제부장 
 
2019년 가을의 일이었다. 조선인 강제노동으로 유명하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공식 지명은 하시마) 등에 대해 우파 일본 민간단체가 쓴 보고서를 우연히 읽게 됐다. 보고서를 쓴 민간단체의 이름은 ‘산업유산국민회의’로 일본 근대 산업 노동의 역사를 조사해달라는 아베 신조 일본 정부의 의뢰를 받아 보고서를 작성해왔다. 보고서는 일반에 공개되지 않고 있었는데, 일본 시민단체인 ‘강제동원 진상규명 네트워크’가 정보공개청구로 받아내 외부에 알려졌다.
 
산업유산국민회의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일본 정부에 세차례 제출한 보고서에는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를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기술이 빼곡했다. “조선인 탄·광부 임금은 일본인과 큰 차이가 없었고 민족 간 임금 차이가 민족 차별이었다고는 볼 수 없다”라고 적힌 논문이 실렸다. 노동운동 참여 경력이 있다는 사람이 “조선인이 특별히 학대받았다는 사실은 군함도에서는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는 대목도 포함됐다.
 
이런 보고서가 작성됐던 이유는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 정부는 그해 군함도가 포함된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는 데 성공했다. 일본 정부 대표인 사토 구니 당시 주유네스코 일본대사는 조선인 강제노동 역사를 지적당하자 “과거 1940년대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 동원되어 ‘강제로 노역’했던 일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유네스코는 당시 일본 정부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조선인 강제노동 사실을 제대로 알리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군함도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성공 뒤 아베 정부는 빠져나갈 방법을 찾았던 것으로 보인다. 아베 정부는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시설로 기획했다며 2020년 3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관했다. 센터 운영은 산업유산국민회의에 맡겼다. 취지대로라면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조선인 강제노동 역사를 알리는 내용이 있어야 하지만, 그런 전시는 없었다. 오히려 조선인에 대한 차별은 없었다는 주장이 강조됐다. 급기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2021년 유감을 표하는 결정문을 냈다. 이후 이 센터 전시에 큐알(QR)코드를 찍으면 2015년 일본 정부 대표가 영어로 한 발언을 들을 수 있게 한 정도가 추가됐을 뿐 큰 변화는 없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신청도 군함도와 비슷하게 전개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1603~1867)로 신청해, 일제강점기 약 1500명에 이르는 조선인이 강제동원돼 가혹한 노동에 시달렸던 역사를 덮으려 하고 있다. 이는 군함도 신청 때 대상 기간을 메이지 시대(1868∼1912)로 한정했던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이런 일본의 시도가 유네스코에서 일단 제동이 걸린 것도 유사하다. 최근 유네스코의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사도 광산에 대해 등재 보류를 권고하면서 “광업 채굴이 이뤄졌던 모든 시기를 통해 추천 자산에 관한 전체 역사를 현장에서 포괄적으로 다루는 설명 및 전시 전략을 수립하고, 시설 및 설비 등을 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도광산의 경우는 군함도 때보다 더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2015년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때 했던 일본의 약속이나 표현보다 낮은 수준의 내용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일본 정부가 약속을 해도 군함도 때처럼 다시 취지를 비틀거나 약속을 어길 가능성이 있는데, 2015년 일본 정부 대표 발언 때보다 못한 표현을 받아들이면 이후에 한국은 목소리를 내기조차 힘들어질 수 있다.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다음달 21~31일 인도에서 개최되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일본 정부는 한국 설득 작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최근 “한·일 양국 간 진지하고 성실하게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법원 강제동원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에 일방적으로 양보했던 윤석열 정부가 과연 과거사 문제를 직시하고 진지한 자세를 취할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이 지켜보고 있다.

garden@hani.co.kr

사도광산 근무 일본인 “강제동원은 사실”…한·일 시민이 밝혔다

등록 2023-04-25 05:00수정 2023-04-25 13:48

 
강제동원 공동조사보고서 발간
사도광산 주변에는 80여년 전 조선인 노동자들이 생활했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광산 뒤쪽 빈터에 돌무더기가 쌓인 곳이 있는데, 조선인 노동자들이 매일 밥을 먹던 식당 자리다. 안내판 하나 없이 휑한 모습이다. 사도/김소연 특파원
 
“가동 나쁜 자(일을 못하는 이)에게 탄압 정책을 취하고 근로과에 데려와 때리는데 차마 보고 있을 수 없는 폭력이었다.”
 
옛 미쓰비시광업이 운영하던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광산의 노무 담당자 스기모토 소지는 1974년 이 광산의 역사를 조사하던 혼마 도라오(1926~2006)에게 편지를 보내온다. 스기모토는 1940년 1월 충청남도 논산에서 조선인 100명(실제 광산 도착은 98명)을 ‘집단 모집’ 방식으로 강제동원한 인물이었다.
 
편지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놓고 현재 한-일 간에 치열한 줄다리기가 진행 중인 사도광산으로 조선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동원되고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 적혀 있다. “그들 입장(조선인 노동자)에서 본다면 강제노동을 당하고 1년 모집이 수년으로 연기돼, 반 정도 자포자기인 상태가 됐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 없는 사실이었다.
 
”한국 민족문제연구소와 조선인 강제동원과 관련한 역사의 진실을 파헤쳐온 일본 시민단체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가 24일 사도광산의 강제노동 실태를 규명한 한·일 시민 공동조사보고서 ‘사도광산과 조선인 강제동원’을 내놨다.
 
한·일 시민들은 일본 정부·경찰이 만든 18개의 공문서, 스기모토 등 노무계 직원의 증언, 2004년 설립된 한국 정부의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위원회)에 접수된 피해신고(148명이 피해자로 인정) 내용 등을 종합 검토해 사도광산으로 끌려갔던 조선인 1519명의 강제노동 실태를 종합적으로 규명해냈다. 한·일 시민들은 이 가운데 700여명의 명부를 완성했고, 18명의 사망 실태를 확인했다.
 
미쓰비시 사도광산의 노무 담당자 스기모토 소지가 사도광산의 역사를 조하하던 혼마 도라오에게 1974년 보내온 편지. 조선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광산으로 동원되고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가 적나라하게 적혀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인 노동자들은 광산에 말 그대로 ‘강제동원’됐다. 스기모토는 모집에 앞서 희망지역·고용기간·직종 등을 적어 조선총독부에 제출했고 희망지역에서 노동자들을 할당받기 위해 총독부·도청·군청 관계자에게 “외교전술”(접대를 의미하는 말)을 사용했다. 조선총독부의 행정력은 철저하고 폭력적인 방식으로 가동됐다. 군청의 노무 담당자가 면사무소의 노무 담당자를 독촉해 인원을 모으면 경찰이 사상 등 신원조회를 해 탄광으로 보냈다.
 
식민지 조선인들에게 선택지는 없었다.
 
유봉철(1916년생·논산)은 “1940년 사도광산에 동원됐다. 논산의 학교 교정에 모였다. 100명 정도가 논산역에서 부산을 경유해 사도로 끌려갔다”고 말했다.
 
같이 동원됐던 김문국(1913년생·논산)은 “귀국 후 진폐증을 앓게 돼 숨이 가빠 이불을 접어 등에 기대면 겨우 숨을 쉴 수 있는 상태”로 몸이 망가졌다. 그는 치료와 생계를 위해 논밭을 팔아야 했고 40대에 숨져 가족에게 거액의 빚을 남겼다.
 
윤종광(1922년생·청양)은 “1941년 부모, 결혼한 지 얼마 안 되는 아내를 남겨두고 동원”됐고 “처음에는 근무기간 2년이라고 했지만 아무 설명 없이 갱신됐다”는 증언을 남겼다.
 
김수형(1928년·청주)은 “가족이 많은 집에서 먼저 징용을 가야 한다며 면서기와 보국대 담당자가 와 동원해 갔다”고 말했다. 이런 방식으로 1940년 646명 등 총 1519명이 광산에 끌려갔다.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노동 환경은 극히 열악했다. 1940년 3월 일본 내무성 경보국 특별고등경찰이 펴낸 <특고월보>를 보면, 논산에서 동원돼 막 광산에 도착한 조선인들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2월17일 쟁의를 일으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조선인들은 옆에서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구타를 당했고, 견디다 못해 탈출하는 이들도 많았다. 1941년 12월15일치 가라후토(현 남사할린)청 경찰공보를 보면 1941년 11월 미쓰비시 사도광업소에서 도망간 4명의 조선인 함연태·조옥동·윤성명·이화실이 수배됐음을 알 수 있다.
 
위험한 갱도 내 작업은 대개 조선인이 감당했다. 사도광업소가 1943년에 만든 자료 ‘반도 노무관리에 대하여’를 보면 그해 5월 현재 위험한 갱내 작업을 담당하던 이 646명 가운데 481명(74.5%)이 조선인이었다.
 
미쓰비시광업은 월급을 모두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고 여러 이유로 저축·보험 등에 가입시켰다. 피해자들은 대부분 일본이 패전한 뒤 고향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이 돈을 받지 못했다. 결국 조선인 1140명이 남긴 미지급 임금 23만1059원59전은 10년 공탁 뒤 시효가 만료돼 일본 국고에 편입됐다.
 
한·일 시민단체들은 지난 11일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심사하는 유네스코의 자문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에 한국어·영어·일본어로 작성된 보고서와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일 시민단체들이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1970년대부터 이어진 여러 노력이 겹쳤기 때문이었다. 1970년대 혼마 등 향토 사학자들이 축적한 자료를 1990년대 사도시와 니가타현 시민들이 적극 발굴했다. 이들은 1991·1992·1995년 세차례나 한국을 방문해 피해자들을 찾아 나섰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피해자 본인·유족들을 현지에 두번 불러 증언 집회도 열었다.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광산 내에 자리한 대표적 유적지인 ‘기타자와 부유선광장’의 모습. 일본 최초로 금은광석에서 금·은 등을 채취하는 부유선광법(浮遊選鉱法)이라는 공법을 도입했다. 1938년 완공 뒤엔 한달에 5만t의 금은광석을 처리할 수 있는 ‘동양 제일’의 시설로 이름을 떨쳤다.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동과 둘러싼 논란을 피해가려고 에도시대(1603~1867) 유산 만을 대상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추진하고 있어 대상에서 빠지게 됐다. 1940년 부유선광장의 모습.사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이후 한동안 기억 속에서 사라졌던 ‘역사적 진실’이 다시 빛을 보게 된 것은 일본 정부의 역사 부정론 때문이었다.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조선인 노동자들이 ‘강제연행당했다’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으며, 당시 조선인들이 국제법에 비춰 강제노동을 당한 게 아니라는 내용을 각의결정(국무회의 의결)했다. 이를 납득할 수 없었던 한·일 시민들은 그동안 축적된 자료를 적극 재발굴하고 한국 국가기록원이 보관하고 있던 피해자들의 신고 내용 등을 열람해 보고서를 완성했다.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일본의 역사 연구가 다케우치 야스토는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정권 들어 강제노동을 부인하고 이런 잘못된 역사 인식 아래 단순히 관광을 위한 자원으로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며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역사 부정론을 극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도 “한·일 시민과 피해자들이 양국 정부의 역사 부정 시도를 극복하고 실체적인 역사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려 노력한 것이 이번 작업의 의미”라고 말했다.
 
길윤형 기자 charisma@hani.co.kr

30년 한·일 시민연대가 찾아낸 일제 강제노동 700명의 기록

등록 2023-04-25 05:00수정 2023-04-25 13:48

 
인터뷰 사도광산 보고서 작성 다케우치 야스토·김승은
 
일본인 연구자 다케우치 야스토(왼쪽)와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청파동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노동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일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제는 한국인들 그리고 적잖은 일본인들의 감정선을 건드리는 예민한 역사 문제로 떠올라 있다. 한·일 시민들은 일본 정부의 ‘역사 부정론’에 맞서기 위해 탄광을 둘러싼 조선인 강제노동 실태의 진실을 규명하는 공동조사보고서 작성에 나섰다. 이들은 2년에 걸친 작업 끝에 뿔뿔이 흩어져 있던 여러 자료와 증언을 하나로 모아 사도광산을 둘러싼 역사적 진실을 명료하게 보여주는 보고서를 완성했다.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일본의 역사 연구가 다케우치 야스토와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지난 6일 <한겨레>와 만나 한·일 시민들과 유족들이 노력한 결과, 의미 있는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보고서 작성 계기는?
 
김승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둘러싼 일본의 ‘역사 부정론’이다. 2015년 군함도 등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이 등재된 뒤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일본 정부가 선전하는 역사가 아니라 ‘시민들이 기억하는 역사성은 이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가이드북을 만들었다. 사도광산은 아직 등재가 안 돼 있다. 일본과 2021년께부터 지난 30년간 조사한 것을 망라해 공동조사보고서를 내자고 의견을 모았다. 등재 여부를 정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의 현지 실사가 이뤄지기 전에 보고서를 통해 한·일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하려 했다.”
 
―작업은 어떻게 이뤄졌나?
 
다케우치 “기본 자료는 미쓰비시광업의 조선인 숙소인 소아이료(相愛寮) 명부였다. ‘소아이료연초배급대장’이란 자료엔 1944년 10월~1947년 7월 이곳에 수용돼 있던 이들의 명단과 이동 상황과 관련된 서류가 수록돼 있다. 지역사를 연구하던 혼마 도라오(1926~2006)가 수집해 갖고 있던 이 자료를 1991년 8월 사도섬의 절 ‘쇼코사’의 하야시 미치오(76) 스님 등 지역 시민들(1991년 ‘과거·미래 사도와 한국을 잇는 모임’ 결성)이 입수했다. 이 자료는 한동안 소재를 알 수 없었는데 2021년 말~2022년 초 사도에서 1990년대 활동 자료를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명부의 복사본을 확인했다. 여기에 1990년대 일본 시민들이 자체 조사한 자료와 한국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위원회)에 접수된 피해신고 자료를 더했다. 이를 통해 사도광산에 동원된 조선인 1500여명 가운데 이름·주소·생년월일과 이들이 언제 동원되고 어떤 일을 했으며 언제 귀국했는지 등을 정리한 700여명 정도의 명부를 완성했다.”
 
―어려움은 없었나?
 
다케우치 “자료들이 정리가 안 된 채로 난잡하게 남아 있었다. 1970년대 당시 광산에서 일했던 노무반원 스기모토 소지의 편지나 시부야 세이지의 증언 녹취 테이프들이 방치돼 있었다. 이들의 증언을 들으면, 자신들이 조선인들을 ‘강제동원’했다는 자각이 없다. 그래서 ‘모집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경찰 자료를 통해 이 동원은 국가 정책에 따른 동원이고, 식민체제 아래 강력한 행정력에 의해 이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모집(이후엔 관알선·1944년 4월 미쓰비시광업이 군수회사로 지정된 뒤 모두 군수징용됨)은 강제력에 의한 동원이라 위치 지어져야 한다. 실제 경찰 자료를 통해 사도광산에서 도망을 친 이들을 사할린에까지 지명수배를 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쪽 자료는 위원회가 해산된 뒤 자료들이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돼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외부 공개가 제한돼 있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지원재단)의 도움으로 민족문제연구소가 이를 열람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1990년대 사도 시민들이 활동을 시작한 배경은?
 
다케우치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91년이다. 노태우 대통령이 1990년 5월 일본을 방문해 피해자 명부를 달라고 했다. 냉전이 끝난 뒤 한국에서 피해자들이 활동을 시작했는데, 그들의 목소리가 대통령을 움직인 것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혼마를 통해 명부를 얻은 사도 시민들은 (사도에 끌려온 조선인들이 많았던) 충청남도에 가 조사를 했다. <대전일보>가 이들의 방문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임덕규 전 국회의원이 적극 도왔다. 이렇게 만난 피해자·유족들은 1990년대에 두차례나 사도·니가타에서 열린 증언 집회에 참가했다. 이 증언 집회 테이프도 그냥 보관만 되어 있는 상태였는데 2022년에 발견해 디지털화했다. <엔에이치케이>(NHK) 니가타 방송국에선 이 활동을 1992년 6월 ‘60년의 진실 사도광산 강제연행의 상처’로 방영했다.”
 
―보고서가 한·일 사회에 갖는 의미는 뭘까?
 
김승은 “한국에선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통해 강제동원에 대한 진상 규명과 피해보상 노력이 시작됐다. 이후 위원회가 만들어져 많은 분들이 피해자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피해심의 결정통지서를 보면 ‘법 몇조에 의거해 피해자임을 결정합니다’라는 한줄뿐이다. 유족들은 여전히 아버지가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 잘 모른다. 8살에 돌아가신 아버지는 기침을 자주 하시고 평생 아팠던 기억밖에 없다는 것이다. 과연 강제동원의 피해에 대한 진상 규명은 무엇이었나. 이번 조사를 하며 많은 것을 깨달았다.1905년생 정쌍동(1986년 작고)은 전라북도 익산에서 동원됐다. 마을에서 아무도 안 가려 해 제비뽑기를 통해 30대가 넘는 나이에 갔다. 그 아들 정운진은 이 사실만 알지 아버지가 구체적으로 어떤 피해를 받았는지 몰랐다. 그게 자식으로서 너무 큰 부끄러움이었다(정씨는 20~23일 사도섬을 방문했다). 명부 속의 인물들이 조사 과정을 통해 실체로 확인되고 유족들과도 연결됐다. 강제동원 피해가 구체적인 실체로 되살아나는 과정이었다. 이게 이번 보고서와 우리 활동의 가장 큰 의미인 것 같다.”
 
1995년 니가타시에서 열린 증언집회에 아버지에 대해 증언하고 있는 유족의 모습(왼쪽). 2015년 사도시에서 열린 사도광산 조선인 노동자를 추모하는 집회 모습.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다케우치 “일본 내 역사 부정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강제노동이 없었다’며 2021년부터 이에 대한 교과서 기술도 지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런 인식을 전제로 지난달 6일 한국 지원재단이 (일본의 피고기업 대신) 위자료를 대신 부담한다는 안을 내놓았다. 일본 기업은 사죄·배상도 안 하고, 일본 정부도 사죄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전시 동원은 조선인들도 ‘천황의 적자’이니 목숨을 바치라는 식민지배의 통치 시스템 아래서 이뤄졌다. 이를 피해로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전쟁 책임에 대한 추궁도, 식민지배에 대한 추궁도 어려워진다.
 
일본 정부는 잘못된 역사 인식 아래서 메이지 산업유산이나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해 손님을 불러 모아 돈을 벌려 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강제노동이 없었다는 ‘역사 부정론’을 극복하고 싶다.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일본 사회 내의) 헤이트 스피치(혐오발언)나 헤이트 크라임(혐오범죄)도 극복할 수 없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아시아인들과 일본이 평화를 만들어가는 기초로 삼을 수 있으면 좋겠다.”길윤형 기자 charisma@hani.co.kr

'강제 동원' 쏙 빼놓고... 일, 사도광산 신청 강행 

 
 

사도광산이 '문화유산'?‥'강제노역 현장' 또 신청

(2023.01.21/뉴스투데이/MBC)

우리가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를 반대하는 이유

입력 2022. 7. 29. 14:06수정 2022. 7. 29. 17:07
 

일본이 조선인 강제 동원 역사를 배제한 채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려고 합니다. 사도 광산이 ‘제2의 군함도’가 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낼 때입니다.

 

◆ 사도 광산

일본 니가타현에 있는 사도 섬 내의 광산. 일본 에도시대엔 금광으로 유명했지만, 태평양 전쟁 당시 전쟁 물자 조달을 위해 구리, 철 등 채굴. 이 과정에서 1200명에 달하는 조선인이 강제 노역을 강요당함. 현재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중.


◆ 사도 광산? 사도 금산?
일본은 금 광산 유적군으로만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사도 금산’이라 주장합니다. 반면 한국은 광산으로 이용했던 태평양 전쟁 시기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도 광산’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죠.

◆ 역사,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
한국 입장에선 조선인 1200명이 사도 광산에서 혹독한 노동을 강요당한 45년의 역사가 중요합니다. 일본이 교묘히 배제한 역사까지 공식적으로 인정하길 요구하는 셈입니다.

◆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일본은 ‘난징대학살’ 등재를 막기 위해 ' “등재를 반대하는 국가가 있다면, 심사 중단하고 대화를 촉구한다”라는 세계기록유산 조항을 도입했습니다. 그런 일본이 한국의 반대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네요.

◆ 오죽했으면 일본 내에서도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한국의 의견을 무시하고 세계유산 등재를 강행한다면 '이중 잣대라는 비난은 피하기 어려울 것”
- ’22. 2. 4, 일본 도쿄신문 (東京新聞 동경 신문)

“세계유산은 그 보편적 가치를 국제사회와 공유해 후세에 전하는 데 의의가 있다. 국제기구와의 약속을 완수하지 않은 채로는 일본의 자세를 의심받게 된다.”
- ’22. 2. 2, 일본 아사히신문 (朝日新聞 조일 신문)

“군함도 때와 같은 실수 저질러선 안 돼.. 사도 광산 조선인의 노동·생활 실태를 반드시 사실에 따라 정직한 태도로 설명해야 한다”
- 마쓰우라 고이치로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22. 7.25, 프랑스 AFP

“차별은 존재했다. 사도 광산에서 가장 위험한 업무는 조선인에게 배정됐다.”
- 아사노 도요미 와세다대 교수, ’22. 7.25, 프랑스 AFP

2015년 군함도 등재 이후 강제 노역 사실을 국제 사회에 알리라는 약속을 일본은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이 올바른 역사를 기술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낼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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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도 광산 세계유산 추천서에 '조선인 강제노동' 기간 제외, 군함도에 이어 사도광산까지? 군함도에서의 조선인의 삶, 사도광산(사도섬)은 어떤 곳? 사도광산, 이번에도 역사 왜곡? 한 일..

부자나라. 2022. 2. 16. 01:01

군함도에 이어 사도광산까지?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대상 기간에서 일제강점기를 사실상 빼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 광산의 내부 모습. 경향신문 겹쳐,

사도광산?

일본 니가타현의 사도광산은 에도시대(1603~1867년) 세계 최대 규모의 금 생산지였다고 합니다.

이후 태평양 전쟁 기간(1941~1945년) 동안에는 구리, 철 등의 전쟁 물자를 확보하는 광산으로 이용되었는데요. 

당시 수많은 조선인들이 강제 동원되어 급료도 받지 못하고 노동했습니다.

1949년 2월 25일에 조선인 1140명에 대한 미지급 임금으로 23만 1059엔 59전이 공탁됐다

 

"지켜지지 않은 약속,

2015년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 당시, 일본은 ‘군함도에서 한국인이 강제 동원되어 노동한 사실을 인정하고, 

해당 시설에 정보센터를 세워 희생자들을 기리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하지만 유네스코 조사 결과, 군함도와 관련된 왜곡된 역사를 전시했을 뿐만 아니라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조차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죠. 의도적으로 역사를 은폐하고 축소했다는 유네스코의 지적을 받았지만 여전히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군함도,

端島하시마 섬, 군칸지마,

군함도는 일본 나가사키현 근처에 위치한 야구장 2개 크기의 섬이다.

1916년 미쓰비시가 세운 일본 최초의 철근콘크리트 건물이 빽빽이 들어서 있어 멀리서 보면 건물들의 모습이

마치 군함 같다고 해서 군함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전범 기업 미쓰비시는 해저탄광이 있는 이 섬에서 조선과 중국 등으로부터 노동자들을 강제 동원했다.

1943년에서 1945년 사이 약 500~800여 명의 조선인이 징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군함도란?

군함도는 나가사키 현 근처에 위치한 섬으로 일본의 군함을 닮았다고 해서 군함도라고 불렸습니다.

원래는 무인도였지만 다량의 석탄이 발견되자 1890년 미쓰비시 중공업은 군함도를 매입합니다.

 

군함도 전경,

이후 1960년대까지 광업도시로 번영을 누리다가 1974년 폐광된 이후 무인도가 됐습니다. 

석탄산업이 절정일 때 일본은 광부 유치를 위해 많은 시설을 세웠습니다.

 

군함도 내 초등학교 (출처 : KBS)

군함도 크기는 둘레 1.2km, 면적 63,000평방미터로 축구장 두 개 크기에 불과했지만

학교, 병원, 목욕탕, 영화관 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한 때 군함도의 인구는 5300명에 달했으며 이는 도쿄의 9배에 달하는 인구밀도였습니다. 

 

1937년, 군함도 강제 징용 시작,

일본의 제국주의적 야욕으로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합니다.

전쟁과 함께 일본의 군수산업이 급속도로 팽창하였고 일본 기업은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국가총동원법 내용 일부 (출처 : KBS)

일본 기업은 부족한 노동력을 메꾸기 위해 조선인을 데려올 것을 일본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1938년 국가총동원법을 제정하고 대대적인 강제징용을 시작했습니다. 

 

노동 현장에 동원된 어린아이들 (출처 : KBS)

노동 현장에는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이나 노인 심지어 어린아이들까지 동원됐습니다.

이렇게 동원된 이들은 탄광·군수공장·건설현장 등으로 끌려갔습니다.

그중에서도 군함도는 석탄을 채굴하는 곳으로 지옥섬이라고 불릴 만큼 노동강도가 높았습니다. 

 

군함도에서의 조선인의 삶,

군함도에 강제 징용된 조선인은 하루 12시간에서 많게는 16시간의 노동에 시달렸습니다.

이때 그들이 먹은 것이라곤 콩 찌꺼기로 만든 주먹밥 2개가 전부였습니다.

군함도에서의 조선인의 삶 (출처 : KBS)

또한 높은 층의 일본인 숙소와 달리 조선인 숙소는 지하에 위치했습니다.

숙소는 항상 악취가 풍겼고 탈출을 막기 위한 쇠창살 박힌 창문이 밖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습니다. 

 

군함도 생존자 인터뷰 (출처 : KBS)

아프다고 일을 쉬겠다고 하면 무자비한 폭력을 당했습니다.

군함도가 육지와 떨어진 섬이었기 때문에 탈출을 하다 사망하거나 붙잡혀 고문을 당하는 일도 많았습니다.

군함도에서 죽은 조선인들의 화장 인허가 신청서에는 '외상으로 인한 복부 내장 파열', '매몰에 의한 압사'

'자살'과 같은 조선인의 매우 비참한 죽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2015년 군함도 유네스코 등재,

2015년 군함도는 유네스코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서구와의 기술 교류를 통해 비서구 국가 최초의 산업화를 이뤘다는 점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조선인 강제동원이라는 참혹한 과거가 감춰져 있었습니다.
 
군함도 유네스코 등재 (출처 : KBS)

세계유산위원회는 이를 고려하여 각 시설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고 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한국인과 중국인, 연합국 포로가 강제로 동원됐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관련 내용을 담은 이행경과보고서에 강제노역을 '일본 산업 지원 한반도 출신 노동자'로 표현하는 등

역사 왜곡을 하고 있었습니다.

 

출처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현재 군함도나 군함도 전시관에서 조선인 강제동원에 관한 자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자신들의 과거를 철저히 은폐하고 군함도가 산업혁명의 모습을 간직한 '관광지'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역사를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도 광산,

사도 금광(일본어: 佐渡金山 사도 킨잔[*])은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의 사도 섬에 위치한 금광이다.

광석은 주로 '은흑'(銀黑)이라고 불리는 석영 중에 맥상에 존재하던 휘은광 및 자연 자연금의 미립자였다. 

1601년에 금맥이 발견된 이래 에도 시대 기간 동안 중요한 재원으로써 개발되었다.

 

에도 시대 초기의 전성기에는 이 1년 동안 약 400kg, 은이 약 40 이상 채굴된 일본 최대의 금광산으로,

은 생산에서도 일본 유수의 광산이어서 은 화폐의 제작을 위한 재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광산 구실을 했었다.

그 중 아이카와 광산은 에도 막부가 직할 경영하여, 대량의 금은을 산출한 사도 금광의 중심이었다.

 

산출하여 제련한 철심과 회취은은 막부에 상납되어, 이를 긴자에 맡겨 화폐를 주조하였다.

또한 은은 특히 생실 등의 수입 대가로써 청나라 등에 대량 수출되어, 사도 산출의 회취은은 세다 은으로도 불렸다.

 

갱도의 총 연장은 약 400km에 이르지만, 그 중 관광 노선으로 개발된 구간은 300m 정도이다.

일본이 사도광산(사도섬)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5년 군함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는 과정에서 일본은 조선인 강제동원 사실을 포함시키기로

약속했습니다. 일본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군함도를 산업화의 흔적을 담고 있는 훌륭한 문화유산으로 미화했습니다.

오늘은 제2의 군함도가 될 수 있다는 사도광산(사도섬)에 대해 알아보고 역사 왜곡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철회될 가능성은 없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사도광산(사도섬)은 어떤 곳?

사도광산은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섬에 위치한 일본 최대의 금산(金山)입니다.

사도광산의 금광맥은 동서 3,000m, 남북 600m, 깊이 800m에 퍼져있습니다.

사도광산 (출처 : SBS)

사진을 보면 산이 V자 모양으로 크고 깊게 파여있는데 과거 이곳에서 얼마나 많은 금이 채굴됐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사도광산 채굴 재연 (출처 : KBS)

1601년 사도광산에서 처음으로 엄청난 양의 금맥이 발견되었고 이후 일본의 가장 중요한 재원으로 개발되었습니다.

1869년에는 조선인 강제징용을 한 것으로 잘 알려진 일본의 미쓰비시 합자회사가 사도광산을 인수했습니다.

그러다가 1989년 자원고갈로 인해 폐광되었습니다. 388년 동안 산출된 금은 78톤, 은은 2,330톤에 달했습니다.

 

사도광산(사도섬)은 제2의 군함도?

일본은 중일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노동력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일본은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해 조선인을 강제로 동원했고, 이들은 탄광, 군수공장 등으로 끌려갔습니다.

그중에서 사도광산으로 끌려간 조선인의 수는 최소 1,200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사도광산에 강제동원된 조선인 (출처 : KBS)
 
사도광산에서 조선인의 삶은 비참했습니다.
노동 환경이 열악하고 강도가 센 탄광 내부는 조선인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사도광산에서 조선인의 삶 (출처 : KBS)

하지만 군함도와 달리 사도광산과 관련된 연구자료는 국내에 한건밖에 존재하지 않고 영화나 책으로도

알려진 적이 없어 사도섬의 조선인 강제징용 역사는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사도섬이라고 하면 우리나라 여수의 사도섬을 떠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

사도광산이 세계문화유산 잠정 후보 목록에 처음 오른 건 2010년입니다.

그동안 4차례나 후보 선정을 노렸지만 번번이 탈락했습니다.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되나 (출처 : KBS)

하지만 일본은 유네스코에 정식 추천서를 제출하는 2022년 2월 1일을 앞두고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후보로 선정해 등재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사도광산, 이번에도 역사 왜곡?

10년 넘게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해온 일본은 그 시기를 '에도시대'로 한정지었습니다.

조선인 강제징용이 시작된 1930년대 이후 근대는 제외한 것입니다.

 

사도광산 역사 왜곡 (출처 : KBS)

한국이 조선인 강제징용을 문제 삼을 것을 대비해 이 같은 조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사도광산의 유네스코등재를 위해 니가타현과 사도시가 2007년 발행한 제안서에는 '광업의 근대화', '근대 채굴 구성 자산', '조선 유학생이 사도 기술을 배웠다.' 등의 근대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007년 발행된 최초 제안서 (출처 : KBS)

하지만 군함도 역사 왜곡 논란이 거셌던 2020년에 제출한 추천서에는 근대와 관련된 내용이 모두 삭제됐습니다. 

“사도광산 등재 추진은 ‘식민주의 극복 노력’ 역주행”

등록 :2022-02-13 09:05수정 :2022-02-13 09:09

홍석재 기자

[한겨레S] 기획
일본, 또 역사부정 세계유산 추진

일 NGO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나카타 미쓰노부 사무국장 인터뷰
“조선인 강제동원 한국 주장은 사실
한·일 합의 없는 유산등재도 부적절”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사도광산은 조선인 1500여명이 강제노역에 동원됐던 아픈 역사의 현장이다. 사진은 사도광산 금은 추출터. 사도광산 누리집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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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강제동원 역사를 부정한 채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하면, 이제까지 사도광산의 (진정한) 역사적 가치 확대에 힘써온 이들, 역사적 진실을 밝히려 싸워온 이들, 그리고 (전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존엄을 짓밟는 일이 될 것입니다.”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방침이 알려지자, 지난달 25일 일본 시민단체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는 이런 성명을 냈다. 이어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실제 세계유산 등재 신청을 강행하자,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를 비롯한 일본 내 뜻있는 시민단체들은 잇따라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이 에도시대 전통 수공업으로 광물을 캔 역사적 공간이라고 설명하지만, 동시에 이곳은 아시아·태평양전쟁 당시 조선인 1500여명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비극적 장소다. 일본 정부는 아픈 역사를 감춘 채 센고쿠(전국)시대부터 에도시대까지 역사만 세계유산 등재 대상으로 삼겠다는 태도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5년 하시마(군함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과정과 판박이 같은 태도를 보였다. 당시엔 일단 하시마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해주면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 동원되어 강제로 노역했던 일이 있었고, 이러한 역사를 함께 알리기 위한 인포메이션 센터 등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이를 지키지 않았다. 지난해 약속을 이행하라는 유네스코의 재요구마저 무시한 상황에서, 다시 한국인 강제동원 역사가 아로새겨진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나카타 미쓰노부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사무국장은 <한겨레>에 “사도광산이 강제노역의 현장이었다는 한국 쪽 주장은 사실”이라며 “일본 정부는 역사를 부정하지 말고, 강제노동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유네스코 역시 관련국인 한-일 간 합의 없이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승인할 경우, 세계문화유산의 존재 의미 자체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터뷰는 10일 전자우편 서면 답변을 통해 이뤄졌다.
 
나카타 미쓰노부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사무국장. 본인 제공
 

조선인 강제노역 역사 또 부정

―사도광산은 어떤 곳인가.
 
“사도광산은 1600년대 초 금맥이 발견된 뒤, 한때 일본 최대 금광산이었던 곳이다. 일본 정부가 에도시대 전통 수공업으로 광물을 캤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세계유산으로서 가치를 주장하지만, 한편으로 가혹한 노동과 산업재해, 그에 대한 노동자의 저항이 있었다. 특히 2차대전 당시 총동원체제 아래서 일본 정부가 식민지 조선 사람들을 강제노역에 동원한 아픈 역사를 지닌 곳이기도 하다.”
 

 

―하시마의 역사적 진실을 알리겠다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채, 사도광산 등재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해 유네스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가 하시마 문제에 대해 일본 쪽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재이행을 요구하는 내용을 결의했다. 당장 일본 정부는 12월까지 하시마의 강제동원 역사 기록을 포함한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 내용) 이행 상황 개선 보고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해야 한다. 일본 정부가 지금까지 숨겨왔던 강제동원의 역사적 사실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을지, 지금이 중대한 국면이다. 이번에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과정에서도 ‘(사도광산에서) 조선인 강제동원이 있었다는 건 한국의 독자적인 주장일 뿐’이라는 인식을 바꾸지 않는 이상 유산 등재 가능성 역시 절망적이라고 생각한다.”
 
―애초 올해 등재 추진에 부정적이던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 전 총리,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을 비롯한 보수 강경파들의 ‘유약한 외교’ 비판 등을 견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1995년 이른바 ‘무라야마 담화’를 내놨다. ‘(일본이) 전쟁의 길을 걸어 (…) 아시아 제국의 사람들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주었다’며 사죄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무라야마 담화 등에서 내놓은 침략의 역사를 반성하는 태도에 반대하며, 식민지배 책임을 부정하고 ‘위안부’ 문제 등에서 역사 수정(조작)에 앞장섰던 대표적 정치가가 아베 전 총리와 다카이치 회장이다. 게다가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올여름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아베 전 총리 같은 보수층으로부터 ‘소극적’이라고 찍힐 것을 우려해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신중했던 태도를 바꾼 것이다.”
 
―강경파들이 사도광산 등재에 집착하는 까닭은 뭐라고 보나.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겠다는 실제 목적도 있겠지만, 아베 전 총리 같은 강경파들은 이를 이용해 보수 기반을 넓히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거 같다. ‘한국’이라는 외부의 적을 만든 뒤, 민족주의와 이웃 나라에 대한 적개심을 부추겨 자신들의 지지 세력을 넓히는 식이다. 혐한 등을 통해 내셔널리즘을 부추겨 보수 세력을 결집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역사부정, 정치적 악용 안돼”

―이 문제를 놓고 일본 내부에서조차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건 왜일까.
 
“먼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알 필요가 있다. 두차례 비참한 세계대전을 겪은 국제사회는 전쟁 억제를 위해 국제연합(UN)을 출범시켰다. 이어 ‘인간 존엄성과 평등권을 인정할 때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이 된다’는 요지의 세계인권선언을 내고, 교육·문화·과학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 평화의 성’을 만들기 위해 유네스코(UNESCO)를 설립했다. 더 폭넓은 사회·문화·역사·자연적 상황과 배경에 따라 세계문화유산의 가치를 결정해야 한다는 내용도 채택했다. 이런 뜻에 따라 세계유산은 인류 평화를 촉진할 밑거름이 돼야 한다. 사도광산과 관련해 지금처럼 부정적인 역사를 외면하는 태도로는 세계유산에 등재될 수 없다.”
 
―<마이니치신문>은 최근 이 문제와 관련한 사설에서 “이웃 나라와 대결 자세를 연출하려는 생각으로 문화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동이 오히려 국익을 해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과거 한-일 간 징용공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 다수 언론이 일본 정부 쪽 주장을 받아 쓰는 식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역사를 올곧게 인식한다는 점에서 식민지 강제동원 문제를 부정할 수 없다’는 논조의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다만 여전히 <요미우리신문>, <산케이신문>, <엔에이치케이>(NHK)처럼 일본 정부 입장과 움직임 위주로 보도하는 모습도 있다. 특히 엔에이치케이는 ‘역사전(쟁)’이라는 문구를 섞어 이 문제를 한-일 간 전쟁처럼 비유하는데, 역사 문제에 ‘승패’를 따진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역사적 진실’을 추구하는 쪽으로 논의해야 한다. 갈등을 부추겨 이익을 얻는 게 누구인지 간파해야 한다.”―하시마 역사부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터라 현실적으로 추가 등재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현재 유네스코는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관련국 간 대화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일본 입장에선 한국과 ‘외교적 전쟁’을 벌이는 대신 대화를 해야 한다. 한편으론 유네스코가 일본 정부의 압력 등에 굴복해 한-일 간 합의가 없는 상태로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승인하면, 이번에는 세계문화유산의 존재 의의 자체를 잃게 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식민주의 극복 ‘역주행’ 우려 커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한-일 관계에 또 다른 악재가 되고 있다. 지난 3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한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인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외면한 채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키로 결정했다. 깊은 실망과 항의의 뜻을 표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저지를 위한 태스크포스(TF)도 꾸렸다. 한-일 간 또 다른 긴장의 끈이 당겨지고 있는 것이다. 10일엔 문재인 대통령이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한 합동 서면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며 “과거사 문제 해결과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에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내년 5월 유네스코 자문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ICOMOS)의 권고 등을 거쳐 같은 해 여름께 결정된다.
 
―역사문제에 대한 일방적 태도가 또 다른 갈등을 부르고 있다.
 
“2001년 유엔이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인종차별철폐회의를 열어 ‘식민주의는 비난받아야 하며 재발은 방지되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더반 선언’을 채택했다. 이후 국제사회는 식민주의 극복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3년 전 징용공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이나 일본 정부의 주권면제를 배제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 구제를 명령한 판결도 그 흐름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본 일부 보수층이 완전히 반대의 길을 걸어가려 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당장 접점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일본의 경우,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전후 보상이나 식민지 지배 책임의 과제로서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과거로부터의 연구를 축적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본 사회의 우경화를 보면, 강제동원과 관련한 역사부정에 비판적인 태도가 오늘날 일본 시민사회의 보편적 인식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주요 일본 언론들도 사도광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한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는지는 제쳐두고, 한-일 간 정치 대립의 문제로 보도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을 인정할지 여부가 유일한 논점인 것처럼 보도하는 모습도 있는 것 같다. 객관적이고, 냉정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홍석재 기자 forchis@hani.co.kr

"사도광산, 부의 역사도 외면 말라" 일 언론 양심의 목소리

<도쿄신문> 등 진보 성향 신문들, 약속불이행-역사적 사실 들며 일 정부 비판

22.02.04 17:16l최종 업데이트 22.02.04 17:16l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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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니가타현 사도섬 금광으로 유명한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을 비판하는 일본 언론의 목소리가 진보 성향 신문을 중심으로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일 각의 결정으로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그러나 한국 측은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들의 강제노동 사실을 들며 민관합동TF를 꾸려 이를 강력 저지하고 나선 상황이다.

4일 일본의 진보성향 신문인 <도쿄신문>은 사설에서 "일본 측은 '부(負)의 역사'에도 성실히 마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우선 한국측의 반대 배경에는 사도광산과 마찬가지로 전시 강제동원 문제가 있었던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 등재 당시에 대한 불신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즉, 일본 정부는 (등재 당시) 조선인 노동자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강구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약속했지만,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해 여름 "일본 정부의 대응이 불충분하다"고 결의했다는 것이다.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 2015년 조선인 징용 현장인 군함도(일본명 하시마)를 비롯한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일부 시설에서 강제노역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명시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는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도쿄신문>은 또 니가타현이 펴낸 <니가타현사 통사편8>에 "조선인을 강제적으로 연행한 것은 사실"이라고 돼 있고, 차별대우 때문에 탈주와 파업이 일어났던 게 명기돼 있으며 다양한 문헌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천 내용이 에도시대(1603∼1867)까지이며, 태평양전쟁 중의 일은 무관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세계 유산은 등재와 관련된 폭넓은 사회,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역사의 일부를 외면하는 듯한 추천은 국제사회의 이해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역사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 오히려 사도광산 평가를 높힐 것"

<도쿄신문>은 따라서 "오히려 그러한 역사 전체를 기록하고 기억하는 것이 사도광산의 평가를 높힐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전향된 자세를 요구하고 나섰다.

신문은 나아가 지난해 일본이 세계기록유산 등록시 반대하는 나라가 있으면 심사를 중단하고 대화를 촉구하도록 규칙을 바꾸도록 주도한 사실을 지적하며 "(이번은 세계문화유산이라서) 분야가 다르다고는 해도 한국의 의견을 무시하고 절차를 진행시킨다면 '이중잣대'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매체는 마지막으로 "세계유산의 증가로 등재는 좁은 문이 됐는데, 한일 외교문제로 발전되면 등재가 더욱 어려워진다"며 "역사적 가치가 높은 사도광산을 정치의 희생양으로 만들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지난 2일 사설에서 "유네스코의 지적을 경시하지 말고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메이지산업유산' 전시시설을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한국과의 대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역시 1일 사설에서 '한국으로부터 '역사전쟁'을 도전받고 있다'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말을 들어 "이웃 나라와의 대결 자세를 연출할 생각으로 문화를 정치에 이용하는 것은 오히려 국익을 해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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