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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日초등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강화

by 무궁화9719 2024. 3. 23.

"독도는 일본땅, 韓 불법점거"…日교과서 왜곡 더 심해졌다

검정 통과 18개 日중학 교과서 역사 인식 후퇴
'독도는 日영토…韓이 불법점거' 억지주장 세져
日정부 방침 따라 '종군위안부' 단어 사용 안해

연합뉴스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의 새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점거했다'는 식의 억지 주장이 대거 실리게 됐다.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이 더욱 심해진 양상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2일 내년부터 4년 동안 사용할 역사 8종, 지리 4종, 공민 6종 등 중학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교과서 18종 가운데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했다'는 표현이 들어간 교과서는 15종으로 8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2020년 검정을 통과한 역사, 지리, 공민 교과서 17종 가운데 82.4%인 14종에서 이같은 표현을 썼는데 이번에 더 늘어난 것이다. '한국의 불법 점거' 주장은 공민과 지리 교과서에는 모두 기술됐고 역사교과서 5종에도 포함됐다.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기술은 2020년 검정 교과서 17종 중 82.4%인 14종에 들어있었는데 이번에는 교과서 18종 가운데 88.9%인 16종에 담겼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리교과서에는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출판사 도쿄서적),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를 설정해 해양경찰대와 등대를 두고 불법으로 점검하고 있다"(제국서원) 등의 표현이 들어갔다.
 
공민교과서에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나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교육출판),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이지만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이쿠호샤) 등으로 기술돼 있다. 지리, 공민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부분에는 모두 지도나 사진, 삽화 등이 함께 실렸다.
 
역사 교과서에는 "일본정부는 1905년 1월 일본 영토로 편입할 것을 각의에서 결정했다"(마나비샤), "1948년 건국한 한국은 1952년에 새 경계선을 해상에 설정해 다케시마를 한국령에 넣었다"(야마카와) 등의 설명이 담겼다.

연합뉴스 

강제 동원에 대해서는 부정하거나 사실상 합법인 것으로 보이게 하는 표현도 추가됐다. 데이코쿠서원 역사 교과서에는 강제동원을 설명하면서 "일본은 국민 징용령에 근거해 동원했다"고 서술했다. 강제동원이 징용이라는 합법적 틀 속에서 이뤄졌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의 경우 중학 교과서에서 거의 사라지고 있다. 역사, 공민 교과서 14종 가운데 '위안부'를 언급한 곳은 3곳(21.4%)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서술한 교과서는 1곳(마나비샤) 뿐이었다.
 
야마카와출판은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 기존 역사 교과서에서 "전장에 만들어진 '위안시설'에는 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 (이른바 종군위안부)"고 적었지만, 새 교과서에는 조선 앞에 '일본'을 추가하고 '(이른바 종군위안부)'라는 부분을 삭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1년 4월 각의(국무회의)에서 오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종군 위안부'가 아니라 '위안부'가 적절하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를 반영해 새 교과서를 만들면서 아예 '종군위안부'라는 단어 자체를 빼는 등 가해 역사 표현이 후퇴했다.

조선인 학살 인정한 日 언론…"관동대지진 때 유언비어로 학살"[이슈시개]

CBS노컷뉴스 장윤우 기자 메일보내기

2023-06-14 12:09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벌어진 조선인 학살 사건 소개한 日 요미우리 신문
日 정부는 교과서 내용 삭제하는 등 과거사 숨기기에 급급
日 누리꾼 "거짓말이다", "조선인 폭동을 자경단이 제압한 것"

관동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 연합뉴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이 학살된 사건을 보도했다. 보수 성향의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가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요미우리는 13일 조간 1면에 배치된 '관동대지진 100년의 교훈:유언비어·폭력 한꺼번에 확산'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 정부의 중앙방재회의의 2008년 보고서를 통해 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이 벌어진 것을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923년 9월 대지진 당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유언비어를 들은 사람들이 각지에서 자경단을 결성해 칼과 도끼로 재일 조선인을 마구잡이로 힐문해(나무라고 따짐)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어 "대지진 사망·실종자의 약 10만 명 중 1%에서 수%(1~数%)가 이런 사안의 것으로 추정한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관동대지진 당시 '있지도 않은 일을 떠들면 처벌 받는다'고 적힌 일본 경시청 전단. 요미우리신문 캡처

요미우리는 대지진 당시 경시청 기록도 소개했다. 공개된 경시청 기록에 따르면 지진 발생 당일 유언비어가 인지된 곳은 관내 8개 경찰서이지만 이틀 차에는 44개 경찰서로 퍼졌다며 유언비어를 진정시키기 위해 '있지도 않은 일을 떠들면 처벌 받는다'고 적힌 일본 경시청 전단 사진도 공개했다.

100년 전 관동대지진 학살을 전한 요미우리는 현재도 각종 재난이 발생한 현장에서 유사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는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도 "외국인이 물자를 송두리째 빼돌리고 이재민촌이 패쇄됐다"는 유언비어가 있었다며 당시 피난소가 설치된 중학교의 교장이었던 이토 요시오씨의 말을 전했다. 그는 피난소에는 분명히 외국인도 있었지만 물자는 제대로 관리되고 있었다며 "비뚤어진 사실이 수습되길 비는 수 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을 전한 요미우리는 "100년 전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미우리 신문 캡처

보도를 접한 일본 누리꾼들은 "거짓말이다", "조선인은 일본에서 떠나라", "조선인 폭동을 자경단이 제압한 게 사실", "1~수%는 끼워 맞추기 적당한 숫자"라는 등의 격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과거사를 되돌아보는 움직임과는 달리 역사 숨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일본 교과서에는 '조선인을 징병했다"는 내용이 '조선인이 지원했다'로 변경됐고,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은 삭제됐다.

5월에는 관동대지진 때 벌어진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해 일본 입헌민주당 의원이 "100년이 지난 이번이 마지막"이라며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자, 타니 코이치 국가공안위원회 위원장은 "구마모토 지진 때 동물원 사자가 도망쳤다는 거짓말이 돌았다"며 엉뚱한 답변을 해 사과 요구를 피해간 바 있다.

제대로 뒤통수 맞은 尹정부…日 초등교과서 개악

핵심요약

 

역사왜곡 심화된 초등학생용 사회 교과서 검정 통과
조선인 강제 징병·징용, 식민지 정책, 임진왜란 등 왜곡
독도 영유권 주장도 강화…외교부 성명내고 유감 표명
관계회복 손 내밀었는데…굴욕외교 비판 다시 거세질듯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8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물타기 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켰다.
 
윤석열 정부가 굴욕적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안을 발표하는 등 한일 관계개선에 주력해왔지만 일본 정부는 오히려 역사왜곡으로 우리 정부의 뒤통수를 친 셈이다.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심의회는 이날 내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 3~6학년이 사용할 사회 교과 등에 역사왜곡이 심화됐다.

우선, 태평양 전쟁 당시 조선인 강제 징병에 대해 강제성을 희석시키고 오히려 스스로 자원해 일본군이 됐다고 왜곡했다. 또,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에 대해서도 일부 교과서는 '강제', '동원' 등의 표현을 빼버리며 징용의 강제성을 희석시켰다.

독도와 관련해서는 모든 교과서가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표현한 것은 물론, 일본 정부의 지시로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의미의 일본 '고유' 영토로 표현을 통일하며 영유권 주장을 폈다.

이 밖에도 일제 식민지 정책과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 임진왜란 등과 관련해 조선인의 피해를 축소시키거나 기존 표현을 삭제하는 방식으로 역사왜곡을 감행했다.

일본 정부가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28일 오후 외교부에 초치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교과서 검정 결과가 나오자 우리 정부는 바로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유감을 표시했다. 성명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최근 우리 정부가 일본 측에 잇따라 관계회복의 손을 내밀었는데 일본 정부는 이런 노력을 비웃듯이 오히려 보다 심화된 역사왜곡으로 맞대응했다는 점에서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018년 일제 강제 징용 노동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 이후 파탄을 맞은 양국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현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식의 배상안을 마련했는데, 일본은 반대로 징용의 강제성을 희석시키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금 굴욕 외교라는 비판 여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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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초등교과서 ‘강제동원·징병’ 대놓고 뭉갰다

등록 2023-03-28 15:59수정 2023-03-29 11:19

김소연 기자 

“독도는 일본땅” 모든 초등교과서에, 더 상세히
윤 대통령 방일 열흘여 만에…외교부 유감 성명

내년부터 일본 초등학교 6학년이 배우는 사회 교과서에 조선인 징병을 포함해 강제동원과 관련한 강제성 기술이 이전보다 약화됐다. 초등학교 고학년(3~6학년)용 교과서에선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부당한 주장이 더 상세해졌다.
 
한-일 간 역사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진정성 있는 호응’을 기대하는 윤석열 정부의 기대와 달리, 지난 식민지배와 침략의 역사를 이제 그만 ‘망각’하려는 일본의 속내가 좀 더 노골화된 모습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8일 2024년부터 사용하게 될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등의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분석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의 검토 자료를 보면, 이날 검정을 통과한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3종) 모두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강제성’ 관련 기술이 4년 전인 2019년 검정 때보다 더 후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2023년 검정을 통과한 일본 교이쿠출판 초등 5학년 사회교과서의 일부분. 일본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쪽 표현)에서는 한국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며 불법적인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고 쓰여 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제공
 
도쿄서적은 2019년 검정 통과본에선 ‘전쟁과 조선사람들’ 부분에 실린 사진을 설명하며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이라고 적었지만, 올해는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표현을 바꿨다.일본이 조선에서 육군지원병제도를 도입한 것은 1938년이고 징병제를 실시한 것은 1944년부터다. 관련 사진의 촬영 시점을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조선인을 전쟁터로 끌어낸 행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을 부정하고, 조선인들이 ‘자발성’을 강조하려는 일본 정부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교과서 본문 내의 기술도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 징병되고”에서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 참가하고, 후에 징병제가 시행됐다”로 수정됐다.
 
한-일 간 핵심 현안이었던 강제동원 피해자와 관련된 구절에선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와서”라는 표현이 “강제적으로 동원되어”로 바뀌었다. 일본 정부가 2021년 각의(국무회의)를 통해 강제연행·연행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며 ‘끌려와서’라는 부분이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교이쿠(교육)출판 교과서에선 “일본군 병사로 징병되어 전지에 보내졌다”는 문구에서 “징병”이라는 단어만 쏙 삭제했다.
 
2023년 검정을 통과한 도쿄서적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에 ‘전쟁과 조선 사람들’ 부분의 사진 설명에서 이전 교과서에선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서술했지만, 이번엔 ‘지원해서’라는 말을 새로 추가했다. ‘징병’이 강제가 아닌 자발적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제공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이 부실한 것도 문제다.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3종 모두에 관련 내용이 실려 있었지만, 2~3문장 정도로 극히 짧았다. 올해로 100주년이 되는 1923년 9월1일 간토대지진 직후 조선인 학살에 대한 기술도 사라졌다. 니혼분쿄(일본문교) 교과서는 “잘못된 소문이 퍼져 많은 조선인들이 살해당하는 사건도 일어났다”고 언급했는데, 이번엔 통째로 사라졌다. 초등학교 교과서인 탓에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기술은 이뤄지지 않았다.
 
그에 반해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일본의 부당한 영토 주장은 모든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렸고, 기술 또한 자세해졌다. 모든 초등 3~6학년용 사회·지도(지리) 교과서에 일본의 부당한 독도 주장이 실렸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려고 “일본 정부가 항의하고 있다”는 내용도 니혼분쿄 6학년 사회 교과서만 빼고 전부 실렸다.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내 독도 관련 기술은 2010년엔 1개 출판사에만 포함돼 있었지만, 2012년 8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이후인 2014년부터 모든 교과서로 확대됐다. 관련 언급도 구체화되고 있다. 도쿄서적 5학년 사회교과서는 이전엔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이라고 표현했는데 “70년 정도 전부터”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주도하는 역사 부정 정책이 초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다”며 “이웃 나라에 대한 침략과 불법 지배 등 아픈 역사를 가르치지 않으면, 아시아인들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미래의 일본인을 길러내지 못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정부도 오후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어 독도 관련 부당한 기술과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도쿄/김소연 특파원, 정인환 기자dandy@hani.co.kr

일본 초등 교과서 '독도=일본 고유 영토 · 불법점거'…억지 주장 노골화

이홍갑 기자
2023.03.28 14:40 수정 2023.03.28 15:10 
 
내년도부터 일본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모든 사회와 지도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이 들어갑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를 확인한 결과 독도와 관련된 기술이 있는 초등 4∼6학년 사회 9종과 지도 2종 등 총 11종 교과서에서 모두 독도를 일본 영토 '다케시마(竹島)'로 표현했습니다.
 
그간 일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독도를 '일본 영토' 또는 '일본 고유영토'로 혼재해 사용됐으나 이번에는 '일본 고유영토'로 기술이 통일된 것이 특징입니다.
 
일본 정부는 독도가 역사적으로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의미에서 교과서에서 '고유'라는 표현을 강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독도에 대해 2019년 검정본에서는 '일본의 영토'라고 적었으나 2023년 검정본에서는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표현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정부 검정 과정에서 '아동이 일본 영토에 대해 오해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라는 지적을 받고 다른 초등학교 교과서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일본의 고유영토'로 따라간 것입니다.
 
일본 정부가 지난 2017년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하면서 내린 지침이 적용된 것입니다.
 
학습지도요령은 "다케시마가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을 다룰 것"이라고 지시했고,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는 "다케시마가 불법으로 점거돼 있으며 우리나라가 대한민국에 반복해서 항의하고 있다는 것, 우리나라의 입장이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정당하다는 것을 지도한다"고 지침을 내렸습니다.
 
교과서들은 독도와 함께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고 있는 일본 홋카이도 북쪽의 이투루프, 쿠나시르, 시코탄, 하보마이 등 남쿠릴열도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과 일본이 실효 지배하는 중일 간 영유권 분쟁 지역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에 대해서도 일본의 고유 영토로 명기했습니다.
 
도쿄서적은 초등학교 3∼6학년 용 지도 교과서에서 독도에 대해 2019년 검정본에서는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 영토이지만 한국에 점거돼 일본이 항의하고 있다"라고 표현했으나 올해는 점거를 '불법 점거'로 바꾸면서 불법성을 강조했습니다.
 
도쿄서적은 또 5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는 독도에 대해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는 기존 기술을 "70년 정도 전부터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바꿨습니다.
 
이는 독도가 70년이라는 짧은 기간 일시적으로 한국에 불법적으로 점령당한 일본 영토로 되찾아야 한다는 인상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시각 자료에서도 부각됐습니다.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의 일본의 영토와 영해, 영공과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표시한 지도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하며 일본의 EEZ와 영해에 포함했습니다.
 
이전 검정본에서도 다케시마라는 표기는 같고 그 주변을 일본 영해로 표시했지만, 이번에는 더 나아가 좀 더 범위가 넓은 EEZ에 넣음으로써 시각적으로도 일본의 영토라는 주장을 명확하게 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또 교과서들은 새 검정본에서 기존처럼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는 사선으로 경계선을 그어 일본 영토임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일본의 교과서는 아직 가치관이 형성되기 전인 일본 초등학생들에게 한국이 독도를 일시적으로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주입함으로써 향후 한일 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됩니다.

日초등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강화

송고시간2023-03-28 14:38

박상현 기자기자 

박성진 기자기자 
 
 
김호준 기자기자 
 
 
 

3∼6학년 사회·지도 교과서 검정 결과…한일관계 부정적 영향 우려

'징병' 표현 삭제·의미 약화…독도 기술엔 '한국 불법 점거' 추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현행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돼 있는 자료사진 설명을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꾼 도쿄서적 6학년 사회 교과서. 위쪽이 현행 교과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박상현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도부터 사용할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는 사실이 28일 확인됐다.

 

아울러 한국 땅인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추가해 영유권 주장에 관한 기술이 강화됐다. 

 

징용·위안부 관련 문제에서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수정주의 주장을 펼쳐온 일본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 변경이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해결책 발표와 한일 정상회담에 따른 양국의 관계 개선 분위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현행 교과서에서 '징병돼'라는 표현을 삭제한 교육출판 6학년 사회 교과서.

◇ 징병 기술에 조선인 '지원' 추가…간토대지진 칼럼 삭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가 이중 초등학교 3∼6학년이 사용할 사회 교과서 12종과 3∼6학년이 함께 보는 지도 교과서 2종을 분석한 결과, 징병 관련 기술에서 '지원'을 추가해 강제성이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징병'은 국가가 병역 의무자를 강제적으로 징집해 복무시키는 제도를 뜻한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서 징병됐다"는 기존의 표현을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변경했다.

 

해당 문구가 있는 칼럼 옆 사진의 설명은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에서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꿨다.

점유율 2위인 교육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도 "일본군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냈다"는 기술에서 '징병해'를 삭제해 "일본군 병사로서 전쟁터에 내보냈다"로 단순화했다.

 

도쿄서적과 교육출판은 새 교과서에서 징병이라는 표현을 삭제하거나 일부 시기에만 이뤄졌다는 식으로 기술을 변경하고 '지원'이라는 단어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일제강점기에 많은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했고, 일제가 징병제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인식을 줄 가능성이 커졌다.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위안부에 관한 내용이 애초에 없고, 징용과 관련된 기술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도쿄서적은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왔다"는 표현에서 '끌려왔다'를 '동원됐다"로 교체했다.

 

일본  정부는 기존에 '강제연행' 또는 '연행'이 아닌 '징용'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는데, 도쿄서적은 뜻이 '연행'에 가까운 '끌려왔다'를 '동원됐다'로 바꿔 정부 방침에 호응하고 의미를 퇴색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올해 100주년이 되는 간토(關東)대지진을 상세히 설명한 칼럼을 들어냈다.

 

이에 따라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헛소문이 유포돼 많은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내용이 사라지고, 관련 내용도 대폭 줄었다. 새로운 사회 교과서 중에는 고대사에서 한국이 일본에 미친 영향을 축소하고, 임진왜란에 관한 기술에서 조선 피해와 관련된 부분을 뺀 책도 있었다.

 

반면 일본문교출판은 일제의 한반도 강제 병합 과정에 "일본의 지배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격렬한 저항 운동을 했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등 한국 관련 기술이 일부 개선된 대목도 있었다.

 

독도 영유권 주장 강화한 일본 초등교과서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진에서 오른쪽 책은 독도에 대해 현행 "한국에 점거돼"라는 표현을 "한국에 불법으로 점거돼"로 바꾼 도쿄서적 지도 교과서.

 

◇ 모든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은 새로운 사회·지도 교과서에서 더욱 공고해졌다.

이번 검정 과정에서 한국사·독도 관련 기술 중 사실상 유일하게 지적받은 내용은 일본문교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일본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로 고치라는 것이었다.

 

검정심의회는 대부분의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가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기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영토'라는 표현만으로는 아동에게 오해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영유권 주장에 관한 표현을 더욱 명확히 하라고 지시했다.

 

도쿄서적은 지도 교과서에서 독도 관련 기술 중 "한국에 점거돼 일본은 항의를 하고 있다"를 "한국에 불법으로 점거돼 일본은 항의를 하고 있다"로 교체했다. 아울러 이 출판사는 5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도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는 문구를 "70년 정도 전부터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로 바꿨다.

 

일본문교출판은 5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독도가 포함된 일본 지도에 배타적경제수역(EEZ)과 영해를 추가로 표시해 시각적으로 독도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이 같은 변화로 인해 일본 어린이들은 한국이 현대에 독도를 점유해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는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psh59@yna.co.kr  

[속보]`한일관계 반컵` 채운다더니…日초등교과서 `징병` 빼고 `독도는 일본땅` 노골화

김광태입력 2023. 3. 28. 14:59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연합뉴스]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해결책 발표와 한일 정상회담에 따른 관계 개선 기대감과는 달리 일본 초등교과서는 '징병'이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주장 기술을 노골화한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징용·위안부 관련 문제에서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수정주의 주장을 펼쳐온 일본 정부의 입장이 그대로 반영돼 파장이 예상된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중 초등학교 3∼6학년이 사용할 사회 교과서 12종과 3∼6학년이 함께 보는 지도 교과서 2종을 분석한 결과, 징병 관련 기술에서 '지원'을 추가해 강제성이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징병'은 국가가 병역 의무자를 강제적으로 징집해 복무시키는 제도를 뜻한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서 징병됐다"는 기존의 표현을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변경했다. 해당 문구가 있는 칼럼 옆 사진의 설명은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에서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꿨다.

 

점유율 2위인 교육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도 "일본군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냈다"는 기술에서 '징병해'를 삭제해 "일본군 병사로서 전쟁터에 내보냈다"로 단순화했다. 도쿄서적과 교육출판은 새 교과서에서 징병이라는 표현을 삭제하거나 일부 시기에만 이뤄졌다는 식으로 기술을 변경하고 '지원'이라는 단어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일제강점기에 많은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했고, 일제가 징병제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인식을 줄 가능성이 커졌다.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위안부에 관한 내용이 애초에 없고, 징용과 관련된 기술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도쿄서적은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왔다"는 표현에서 '끌려왔다'를 '동원됐다'로 교체했다. 일본 정부는 기존에 '강제연행' 또는 '연행'이 아닌 '징용'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는데, 도쿄서적은 뜻이 '연행'에 가까운 '끌려왔다'를 '동원됐다'로 바꿔 정부 방침에 호응하고 의미를 퇴색시킨 것으로 보인다.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올해 100주년이 되는 간토(關東)대지진을 상세히 설명한 칼럼을 들어냈다. 이에 따라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헛소문이 유포돼 많은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내용이 사라지고, 관련 내용도 대폭 줄었다.

반면 일본문교출판은 일제의 한반도 강제 병합 과정에 "일본의 지배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격렬한 저항 운동을 했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등 한국 관련 기술이 일부 개선된 대목도 있었다.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은 새로운 사회·지도 교과서에서 더욱 공고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검정 과정에서 한국사·독도 관련 기술 중 사실상 유일하게 지적받은 내용은 일본문교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일본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로 고치라는 것이었다.

 

검정심의회는 대부분의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가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기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영토'라는 표현만으로는 아동에게 오해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영유권 주장에 관한 표현을 더욱 명확히 하라고 지시했다. 도쿄서적은 지도 교과서에서 독도 관련 기술 중 "한국에 점거돼 일본은 항의를 하고 있다"를 "한국에 불법으로 점거돼 일본은 항의를 하고 있다"로 교체했다. 아울러 이 출판사는 5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도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는 문구를 "70년 정도 전부터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로 바꿨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3월 28일 발표된 일본 문부과학성의 소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는 한일정상회담 직후의 양국관계 국면에서 큰 파란을 낳았다. 한국의 언론과 시민단체들은 새로운 교과서 검정 결과에 독도 영유권 주장과 전시동원의 강제성을 희석하려는 의도 등이 담겨있다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소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비판은 한국이 아닌 일본 국내에서도 제기됐다. 특히 오키나와 전투 당시 '집단자결'(강제집단사)에 '일본군이 관여했다'는 설명이 검정 합격 교과서들에 빠져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오키나와 시민사회로부터 거센 반발이 일었다.

<류큐신보(琉球新報)>에 따르면, 오키나와 전투에 동원됐던 학도 출신자들의 모임 '전전학도의 모임'(元全学徒の会)은 3월 30일 성명을 내고 "당시의 교과서에서 나라를 위해 죽는 것을 장려하고 황국사관을 심었던 것이 '집단자결' 등 오키나와의 비극을 낳았다"고 지적하며 "전쟁의 무서움, 전쟁 전 군국주의 교육의 실태를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극적 집단자결'이란 미사여구에 삭제된 것 
  
▲ 주민 집단자결의 현장 중 한 곳인 치비치리가마 내부에는 아직도 유골 등이 남아있어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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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자결은 아시아태평양전쟁기에 각지의 격전지에서 반복됐다. "살아서 포로가 되는 치욕을 당하지 말라"는 전진훈에 따라, 연합군에 저항할 전력을 상실한 일본군 패잔병 다수는 자결을 선택했다. 특히 사이판이나 오키나와와 같은 지역에서는 이 집단자결에 다수의 민간인이 휘말렸다. 오키나와 전투 당시 1/4에 달하는 주민이 목숨을 잃었던 배경 중 하나가 바로, 전투 막바지에 횡행했던 이 집단자결이다(관련 기사: "주민 넷 중 하나가 죽었다"... 국가로부터 버림받은 국민들).
 
집단자결은 전쟁 중에 숭고한 애국적 행위로 예찬됐다. 즉, 귀신·짐승(鬼畜)과 같은 적에게 붙잡히는 치욕을 당하기보다 '천황폐하의 신민'으로서 의롭게 죽었기에 아름다운 죽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전후 평화헌법이 정착되고 인권의식이 신장되면서 극단적 인명경시이자 국가폭력이라는 틀 안에서 바로잡혀 가게 됐다. 그리고 현재 군이 관여했다는 사실은 빠진 채 '비극적 집단자결'이라는 미사여구만이 교과서에 남게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오키나와 지역과 시민사회가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이다.

국가의 가해자성과 책임을 가리고 차세대에 그릇된 전쟁관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교과서 검정이 재검토돼야 한다는 문제의식은 여전히 오키나와 각지에 생생하게 남아있는 죽음의 현장들이 뒷받침한다. 필자는 박사과정 연구의 일환으로 3월 9일부터 13일까지 오키나와를 방문해 여러 전적지들을 답사했는데, 여기서 도출해낸 가장 주요한 화두는 바로 '자결'이었다.

'육군병원'이라는 이름의 생지옥 

일본육군 병원이 위치했던 오키나와 남부 하에바루(南風原)에서는 여전히 죽음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듯하다.

일본육군은 미군 상륙에 앞서 하에바루 지역에 여러 인공동굴을 파고 여기에 15~19세의 여학생들로 구성된 히메유리 학도대를 간호요원으로 투입했다. 이후 4월 1일에 미군이 오키나와 본도에 상륙하고 전투가 격화되면서 하에바루 지역의 동굴들은 부상병들로 가득차게 됐다.

'육군병원'이라는 이름은 달고 있었으나, 절망적으로 악화되는 전황 속에서 부상병들은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없었다. 식량은 하루에 한 번 배급되는 조그만 주먹밥 하나가 전부였다. 조명조차 없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환부엔 구더기가 들끓었고 급기야는 광증을 보이며 날뛰는 이들까지 속출했다. 어린 여학생들은 포화 속에서 휴식을 취할 틈도 없이 부상병들의 대·소변과 잘린 팔다리, 시신들을 나르며 혹사를 감내해야 했다.

 
▲ 육군병원 하에바루호군 20호 내부의 모습 당시에 사용된 약병 등의 흔적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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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군병원 하에바루호군 20호의 천장에 남은 조선인 병사의 흔적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있던 조선인 부상병이 자신의 성인 '강'을 한자로 새긴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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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하순, 미군의 공세로 전선이 밀리는 가운데 오키나와 수비를 담당하고 있던 제32군은 사령부를 후방으로 철수시키며 육군병원에도 철수를 명령했다. 그러나 모두가 이 명령에 응할 수 있던 것은 아니었다. 중상을 입은 탓에 거동에 제약이 있던 자들은 그대로 동굴의 어둠 속에 남겨졌다. 육군병원 측은 남겨진 부상병들이 미군의 포로가 돼 정보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이들을 모두 죽이기로 결정했다.

남겨진 부상병들에게 청산가리가 든 우유가 배급됐다. 굶주림에 허덕이던 부상병들은 반색하며 우유를 받아들고 허겁지겁 들이키다가 유명을 달리하게 됐다. 이들의 죽음은 당초 자발적인 자결로 알려졌으나, 청산가리 배급을 거부한 양심적 군의관, 구토 증세로 목숨을 건진 생존자 등이 전후에 당시의 참상을 증언하면서 '강제집단사'의 어두운 실태가 밝혀졌다.

강제집단사를 감내해야 했던 것은 민간인들도 마찬가지였다. 자연동굴 등에 은신하고 있던 주민들이 '미군에게 잡히면 온갖 끔찍한 일을 당하게 된다'는 선전에 속아 혈육을 죽이고 자신도 목숨을 끊는 비극이 비일비재했다. 하루라도 더 미군의 발목을 잡는다는 일본군 수비대의 작전목표 아래서, 주민은 보호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일본군에게 은신처나 식량 등을 빼앗기고 전장 한가운데로 내몰린 주민들은 무력하게 쓰러져 갔다.

끝없이 이어지던 전쟁의 비극 
  
▲ 히메유리 학도대 위령탑 위령탑 아래는 해산명령 때까지 히메유리 학도대가 은신했던 육군병원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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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메유리 학도대 역시 6월 18일에 돌연 해산명령을 받고 군으로부터 버려지면서 스스로 활로를 찾아야 했다. 안타깝게도 이들 중 절반 이상은 끝내 살아남지 못했다. 집단자결을 강요한 일본군 병사나 인솔교사의 사례, 미군에게 잡힐 수 없다며 일본군 병사에게 자신을 죽여달라고 애원했다는 여학생의 사례, 숨을 곳을 찾지 못하고 포탄에 맞아 산산조각난 이들의 사례 등, 히메유리 학도대의 비극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끔찍하기 그지없는 오키나와 전투는 일본군 지휘부 역시 마찬가지로 집단자결을 택하면서 비로소 끝을 보게 됐다. 아니, 끝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어폐가 있을 것이다. 제32군 사령관 우시지마 미츠루(牛島満) 중장은 참모장과 함께 자결하면서, 잔존병력들에게 항복을 금지하고 마지막까지 항전하라는 최후의 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일본군 패잔병들과 오키나와 주민들은 오키나와에서의 조직적 저항이 끝이 난 뒤에도 동굴과 해안을 방황하며 그들만의 전쟁을 이어가야 했다.
 
▲ 우시지마 사령관 등이 자결한 제32군 사령부호 우시지마 사령관 등은 잔존병력들에게 항복금지와 철저항전을 명령하고 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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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카와 중장 이하 장병 자결호와 위령탑 궁지에 몰린 일본군 패잔병들은 저항능력을 상실했음에도 항복하지 않고 집단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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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키나와 구 해군사령부호의 수류탄 폭발 흔적  해군의 고급장교들은 이 방에서 수류탄으로 집단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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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전쟁에 휘말려 죽음을 강요받았던 오키나와인들의 비극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큰 상처로 남아 있다. 오키나와의 해군지상병력을 지휘했던 오타 미노루(大田実) 소장은 해군지휘부의 집단자결 직전 본국으로 보낸 전보에서 오키나와 주민들의 희생을 언급하며 "(오키나와) 현민에 대해 후세에 특별히 배려"해줄 것을 당부하는 문구로 끝문장을 맺었다.

이러한 바람이 무색하게, 오키나와의 슬픔과 아픔이 정치공학적 역학에 따라 외면 받는 것은 씁쓸하기 그지없다. 진영논리를 넘어 역사를 직시하고 화해와 평화에 이를 수 있는 날은 요원한가.

일본영사관 찾아가 '역사왜곡 교과서' 찢어버린 부산시민들

김보성입력 2023. 3. 30. 14:12

검정 결과 보란듯 발표한 일본 정부, "굴욕외교" 부글부글

[김보성 kimbsv1@ohmynews.com]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 등 부산시민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일본 교과서를 찢어 버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 김보성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 등 부산시민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일본 교과서를 찢어 버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 김보성
 
한일정상회담 이후 '역사왜곡' 교과서를 강화한 일본을 두고 "예견된 외교참사였다"라는 비판이 뒤따른다. 일본영사관 앞에선 시민들이 일본 교과서를 찢는 항의행동까지 펼쳐졌다.
 
계속 들끓는 여론... 이번엔 교과서 논란
 
윤석열 대통령 방일 열흘 만에 일본이 보란 듯 과거사 왜곡 수위를 높이자 30일 부산 시민들이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방문에 나섰다. 행사를 주최한 부산겨레하나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라며 일본의 각성을 촉구했다.
 
일본은 지난 28일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통해 과거사 지우기 의도를 드러냈다. 내년부터 사용하는 이 교과서에는 강제징병·동원, 일본군'위안부' 문제에서 일본의 책임 축소와 '독도 고유영토, 한국 불법 점유' 등 일방적 독도영유권 주장을 담았다.
 
노골적인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해 참가자들은 "일본은 그 입을 다물라"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참가자들은 "전쟁범죄 역사를 왜곡, 미화하는 일본 정부에 강력하게 항의한다. 당장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들의 두 손에는 '도를 넘는 역사왜곡 제정신인가'라고 적힌 손팻말이 놓였다.
 
일본에 대한 성토만이 전부가 아니었다. '일본과 미래지향적 관계'와 '성의있는 호응'을 강조했던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날 선 비난이 쏟아졌다. 참가자들은 "강제동원 굴욕 해법을 내놓고, 한일정상회담을 열더니 결국 뒤통수를 맞았다"라고 입을 모았다.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 등 부산 시민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 김보성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경찰에 가로막혀 있다.
ⓒ 김보성
 
이지희 부산청소년겨레하나 대표교사는 "모든 것을 다 내준 정부의 외교 결과로 일본은 가장 빠르게 교과서를 손봤다"라며 "우리의 역사가 이딴 식으로 왜곡되는 걸 절대 가만히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자들은 일본이 이처럼 기세등등하게 나오는 이유를 주변국에서 찾았다. 박희선 노동자겨레하나 상임대표는 "역사적 사실이 분명한데도 일본이 이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이유는 누군가 이들을 돕는 세력이 있기 때문"이라며 성급한 관계 개선과 한미일 공조를 문제 삼았다. 그는 "국민적 심판"을 촉구했다.
 
이들의 분노는 일본 교과서 상징물을 찢고, 항의서한을 전달하는 것으로 표현됐다. "역사왜곡 중단하라" 구호와 함께 참가자들은 '2024년 일본 초등교과서'라고 쓰인 종이를 손으로 찢어내 바닥으로 던졌다. 여기엔 '독도는 일본 땅', '관동대지진 조선인 살해' '강제동원이 지원?' 등 일본의 왜곡 주장이 포함됐다.
 
그러나 항의서한은 외교공관 보호에 나선 경찰과 일본영사관의 무응답으로 전달하지 못했다. 대신 참가자들은 정문 앞에서 서한 내용 일부를 다시 낭독한 뒤 경고와 함께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들은 계속 대응을 예고했다. 부산겨레하나 관계자는 "서한을 받지 않은 건 결국 일본도 부끄럽다는 의미"라며 "부산 시민의 여론, 분노를 더 모아 다음 행동을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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