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6.10.4.19(민주화운동)외 형제복지원.실미도 등 등..
유네스코 기록유산 4·19, 세계 시민혁명의 교과서 되다
무궁화9719
2024. 8. 30. 21:27
“용산 땅이 그리 만만한가”…이승만기념관이 들어설 수 없는 이유
노형석의 시사문화재
기자노형석
- 수정 2024-08-20 21:02
- 등록 2024-08-20 15:42
서울 용산 가족공원 풍경. 이곳 터에 국립민속박물관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추진했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간 바 있다. 노형석 기자
“용산이란 땅을 너무 쉽고 만만하게 보는 행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서울 용산 땅의 변천사를 탐구해온 건축사학계 한 연구자는 이런 촌평을 내놓았다.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이 지난 14일 서울 용산동6가 168-6번지란 지번까지 밝히며 국립중앙박물관 옆 땅에 초대 대통령 이승만(1875~1965)의 기념관을 짓겠다는 발표가 나온 뒤 기자와 한 통화에서다. 그는 “그동안 숱한 정치인과 관료들이 여러 명분으로 새 건물을 세우겠다고 건드렸다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물러났던 땅이다. 이번에도 과거 해프닝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고 했다.
아닌 게 아니라 발표 직후부터 재단 행보는 엇박자를 냈다. 지난해 11월부터 부지선정위를 구성해 10곳 이상 후보지를 고심하다 선정했다고 밝힌 땅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유지다. 문체부 담당자는 “사전 협의가 전혀 없었고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 왜 여기를 지목해 발표했는지 경위를 모른다”며 당혹스러워했다.
이승만대통령기념관은 올해 문화재학계에서 뜨거운 감자가 됐다.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국가 기증 미술품 전시관이 들어설 서울 종로구 송현동을 올 초 오세훈 시장이 느닷없이 적지로 점찍어 발언한 것이 발단이었다. 이승만 대통령 시절 불교법란을 겪었던 인근 조계종과 태고종 불교교단의 반발을 부른 것은 당연지사였다. 그러더니 이제는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옆 터를 새 적지로 정하고 올해 말 건축설계 공모에 들어가 2027년 완공 목표로 짓겠다는 구상까지 밝혔다.
재단이 지목한 땅은 일제강점기 일본군 용산 기지의 한강변 연병장이었다. 해방 뒤 미군이 인수해 1950년대 말부터 골프장을 운영하다 1992년 반환했다. 이후 30만m² 넘는 용산가족공원이 들어섰다. 그러나 옛 조선총독부 철거 결정에 따라 정부가 국립중앙박물관을 공원 터로 이전시키면서 공원은 7만여m²로 쪼그라들었다.
2005~06년 노무현 정부 때 미군기지 평택 이전과 용산민족역사공원 조성의 정책 기틀을 잡은 뒤에도 33만5000㎡에 달하는 박물관과 가족공원은 국가공원 영역에 들어가지 않았다. 그러다 2021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용산공원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안’을 고시하면서 편입됐다. 용산국가공원은 비로소 한강 쪽 박물관 인근까지 포함한 전체 300만㎡의 광대한 영역을 갖게 되면서 경내 건물 신축·재개발을 규제할 수 있게 됐다.
이미 2007년 용산공원 조성특별법이 제정됐는데도 14년 뒤에야 국가공원 체제가 온전히 정비된 데는 배경이 있다. 2010년대 이후 여러 정부 부처와 정치권에서 땅따먹기 싸움하듯 공원 영역에 자기네 부처 건물 건립이나 임대주택 단지 건설을 꾀하려는 시도를 남발해 혼선을 빚어왔기 때문이다. 이런 병폐를 막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가 신축을 최대한 제한하는 공원 운영체계를 2021년 뒤늦게 구축한 것이다.
기념관 터로 지목된 용산가족공원 공지는 당연히 국가공원 관내다. 국토부가 주도 부처가 되어 대한민국 1호 국가공원으로 추진해온 용산공원 정비기본 계획을 보면, 국가공원 안 구역은 새 건축물 최소화가 기본 원칙이다. 신규 시설은 기존 건축물과 시설 안에 들이는 것을 원칙으로 삼되, 신규 건축물이 필요한 경우에는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하게 돼있다. 위원장은 2명인데, 1명은 국무총리이고, 다른 1명은 민간위원 중 대통령이 지명한다. 두 위원장과 30명 이내로 구성된 위원들 심의를 거쳐야 하므로 건물 신축 논의는 매우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면 사실상 어렵다. 심의 과정에서 터와 시설의 역사적 정합성, 생태성, 교통 조건 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2년 안에 기념관을 짓겠다는 재단 쪽 주장은 무리수에 가까운 희망사항이다.
용산국가공원은 원래 광화문과 세종로 사대문 도심부터 이어지는 국가 상징 공간의 남북 축선에 있다. 노무현 정부부터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쳐 문재인 정부에 이르기까지 이 축선에 들어가는 국가 문화 시설들은 국민이 공유하는 헌법적 가치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적인 전제로 깔고 있다. 1960년 3·15부정선거로 쫓겨난 이승만은 대한민국 헌법 전문의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에 배치되는 인물이다. 국민 상당수는 국가 상징 공간 옆 기념관 존치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외세의 군대로부터 땅을 되찾아 역사시민공원으로 만든다는 취지 아래 지난 20여년간 정부와 서울시, 민간 전문가들이 협력해 운영체계를 구축해온 공원 일대 땅을 이승만이 쟁취한 한미동맹의 산물이라는 전혀 다른 명분으로 끼어들어 점유하려는 것도 어울리지 않는다. 서울시까지 나서 기념관 건립을 속도전으로 강행한다면 완공 이후에도 시설 앞에서 반대하는 이들의 집단행동이 벌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
건축사가인 김정동 목원대 명예교수는 “미국 워싱턴의 링컨, 제퍼슨 등 대통령기념관들이 100년 이상 사회적 논의를 통해 도시의 핵심 공간에 안착하면서 시민들의 정신적 구심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오랜 국민적 교감 과정 없이 건립을 강행한다면 긁어 부스럼을 넘어 극심한 이념 갈등의 표적이 되는 장소로 남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글·사진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송현공원에 이승만기념관 대신 ‘4월혁명 역사관’ 세우자 [왜냐면]
- 수정 2024-05-01 18:55
- 등록 2024-05-01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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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만과 4·19혁명’ 연속 기고 ⑤
한상권 | 덕성여대 명예교수
윤석열 정부의 ‘역사 쿠데타’ 시도에 힘입어 이승만 우상화 작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승만기념관 건립 모금에 윤석열 대통령이 동참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도 서울 종로구 송현공원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시정 질문에서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네”라며, “가능성이 제일 크게 논의되는 데가 송현공원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답했다.
대한민국 어디에도 독재자를 기리는 기념관을 세우면 안 되겠지만, 특히 송현공원은 안 된다. 이곳은 4월혁명의 ‘장소성’을 간직한 역사 공간이기 때문이다. 송현공원은 이승만 정부가 민주시민을 향해 발포한 중앙청(지금의 광화문)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공터다.
1960년 4월19일 중앙청 앞 시위에서 경찰의 발포로 사망자 21명과 부상자 172명이 발생하였다. 사망자 가운데 구순자(당시 16)와 최신자(16)는 덕성여중 3학년에 재학 중이었다. 이들의 모교인 덕성여중이 바로 송현공원과 인접해 있다. 이처럼 학살 현장의 지근거리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하겠다는 것은 광주 금남로에 전두환 기념관을 짓겠다는 발상과 진배없다.
서울 수유리 국립4·19민주묘지에 있는 구순자·최신자 학생의 묘비에는 “1960년 4월19일 중앙청 앞 시위 중 총상 사망”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둘의 피격 시간을 오후 5시50분께로 언론은 보도하였다. 두 여학생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이 날 오후 5시 이후의 발포는 경찰의 발포 가운데 가장 잔인한 것이었다. 시위대의 파상 공격에 수세에 몰렸던 경찰들이 다시 힘을 얻기 시작한 것은 오후 5시 비상계엄령이 선포되면서부터였다. 경찰은 그때까지의 수동적인 방위 태세에서 능동적인 공격 태세로 전략을 바꾸었다. M1총, 카빈총, 권총으로 무장한 경찰병력은 기관총까지 갖춘 장갑차 2대를 앞세우고 일렬횡대로 중앙청 앞에서부터 시위 군중들에게 맹렬한 일제 사격을 퍼부으면서 세종로까지 밀고 나왔다. 이 바람에 시위 군중은 말할 것도 없고, 길 옆에서 구경하던 시민들까지 수없이 쓰러졌다. 심지어 경찰은 달아나는 학생들의 등에 마구 총을 쏘기도 했다.
여학생도 경찰의 소탕·섬멸 작전에 희생된 것으로 보인다. 두 넋은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마음으로 민주주의의 꽃이 되었다. ‘사상자 기록’에 적힌 최신자 학생의 사망 원인은 ‘왼쪽 가슴 관통’, 구순자 학생의 사망 원인은 ‘두개골 골절’이다. 이들이 가슴과 머리를 맞고 사망하였다는 사실은 경찰의 발포가 정당방위가 아니라 살의를 품은 수평 사격이었음을 말해준다.
4월혁명은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여 독재정권을 타도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한 첫 민주 혁명이다. 또한 식민지 체제를 경험한 제3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기에 터져 나온 시민혁명이자 아시아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증명한 기념비적 사건이기도 하다. 이러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4·19혁명 기록물’이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
정부는 대구 2·28민주운동과 대전 3·8민주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여, 마산 3·15의거와 함께 4월혁명을 이끌어낸 역사로 기념하고 있다. 4월혁명은 헌법 전문에까지 올라간 민주화운동이다. 이참에 송현공원에 ‘4월혁명 역사관’을 세워, 민주공화국의 주권재민을 외치다 희생당한 영령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민주주의 교육공간으로 만들자.
유네스코 기록유산 4·19, 세계 시민혁명의 교과서 되다 [왜냐면]
‘이승만과 4·19혁명’ 연속 기고 ④
- 수정 2024-04-29 18:52
- 등록 2024-04-29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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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석 | 성공회대 연구교수(사회학)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지난해 5월19일 ‘4·19혁명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공식 등재했다. 역사적 사건의 기록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을 넘어, 4·19혁명이 한국 민주주의의 중요한 이정표로 자리매김했다는 의미다.
이 기록은 1960년 2·28 대구 학생시위부터 3·15 부정선거에 항의해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4·19혁명까지 그 원인, 전개, 그리고 혁명 이후 사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피해자 보상 등 혁명의 전후 과정과 관련한 것들이다. 4월혁명에 참여한 다양한 주체들이 생산한 문헌, 녹음·영상, 구술, 사진, 수기 및 편지, 일기, 박물, 신문, 정부 공문서, 유인물·선언문·성명서 등을 포함한다. 현장 사진기록과 수기들은 지금도 우리가 왜 민주주의를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깨우쳐준다.
1960년 4월19일 그날,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독재의 하수인이 된 경찰의 발포로 무고한 학생과 시민 186명이 사망했고 6026명이 부상했다. 그러나 고등학생, 대학생, 시민은 죽음을 무릅쓰고 끝까지 싸워서 이승만 독재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정부를 수립했다. 이렇게 피로 세운 용기의 기록이 오늘날까지 울려 퍼지고 있다.
4·19혁명은 식민지에서 해방된 지 15년, 냉전이 빚은 한국전쟁 종료 이후 7년밖에 안 된 상황에서 아래로부터 일어나 성공한 혁명으로, 세계 민주화 운동의 횃불이 됐다. 한국이라는 분단된 최빈국에서 비롯한 이 혁명은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영국 ‘더 타임스’에 실렸던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기대하는 것은 쓰레기통에서 장미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는 비관적 시각을 깨뜨렸다.
이 기록물은 당시 학생과 시민이 왜 자신의 목숨을 걸고 거리로 나섰는지, 어떻게 불의에 맞서 싸웠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무엇보다 이 혁명은 비폭력적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학생 운동과 시민 저항의 모범이 되었다.
4·19혁명은 새뮤얼 헌팅턴이 말하는 ‘민주화의 제2차 반전’ 시기에 민주주의가 가능하리라는 기대가 없었던 불모지, 한국에서 일어났다. ‘아시아 최초의 반독재 민주주의 혁명’이며, 1970년대 이후 제3의 민주화 물결을 일으킨 제3세계 민주주의 역사의 신호탄으로, 그 영향이 아시아 전역으로 퍼졌다. 터키, 대만, 남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독재정권들은 자국에서도 비슷한 민주주의 운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갖게 됐다.
하지만 4·19혁명의 진정한 가치는 그 정신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데 있다. 1987년 민주화 운동과 2017년 촛불시위는 모두 4·19혁명의 정신을 계승한 것이다. 이는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역동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다.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4·19혁명이 단순한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미래 세대에게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교육하고,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함을 상기시켜준다. 이 기록물은 민주주의와 시민혁명의 살아있는 세계 교과서로서 앞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와 시민의 권리를 위한 투쟁의 중요성을 상징한다.
이승만은 끝까지 책임을 전가하며 권력을 지키려 했다 [왜냐면]
한겨레2024. 4. 24.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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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4·18 고대생 습격사건’ 이후 십대 중학생들까지 뛰쳐나와 ‘부모 형제들에게 총부리를 대지 마라’고 외칠 정도로 민심이 돌아서자 결국 이승만 대통령은 4월26일 담화 뒤 하와이 망명길에 올랐다. 한겨레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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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만과 4·19혁명’ 연속 기고 ③
오수창 |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객원연구원
4・19혁명으로 국민의 뜻이 확인되자 이승만은 4월26일 ‘하야 성명’을 발표했으며 ‘책임을 지고’ 또는 ‘학생들 주장이 옳다 하고 스스로 물러났다’는 설명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과연 그랬던가? 그 담화에서 이승만은 더 이상 국민의 뜻을 확인할 여지가 없는데도 “국민이 원한다면 대통령직을 사임하겠다”라는 단서를 붙였다. 마지막 문장은 “만일 국민이 원한다면 내각 책임제 개헌을 하겠다”였다. 사임의 조건을 걸고 개헌 의지를 밝힌 담화를 물러나겠다는 성명으로 읽을 수는 없다.
그날 오후 국회에서 이승만의 담화가 무슨 뜻인지 논란이 일어난 것은 당연하다. 허정 외무부 장관이 문구상의 표현일 뿐 사실상 하야라고 전했지만, 그것이 이승만의 진의인지 확인할 길은 없었다. 결국 국회는 만장일치로 “이승만 대통령은 즉시 하야할 것”을 결의했다. 오전의 담화를 사임으로 여기지 않은 것이다. 다음날 이승만은 국회에 “나 리승만은 국회의 결의를 존중하여 대통령의 직을 사임”한다는 사임서를 제출했다. 대통령직 사임이 국회의 결의로 인한 것이라고 스스로 밝혔다.
이승만의 4월26일 담화가 ‘하야 성명’이라고 불리게 된 데는 이유가 없지 않다. 담화에 앞서 이승만을 면담한 시민・학생 대표, 그리고 계엄사령부까지 그의 ‘하야’를 발표하여 사임을 기정사실화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승만이 4월19일 항쟁은 물론 25일 대학 교수단 시위 후 마지막 순간까지 대통령 지위를 지키려 했던 사실은 국민의 항거가 시작된 후 추이를 살펴보면 그 본모습을 뚜렷이 확인할 수 있다.
이승만은 앞서 3월15일 마산에서 경찰의 총격으로 9명의 사망자와 80여명의 중상자가 발생한 후 19일 발표한 담화에서 “시골 몇 곳에서 다소 난동”이 있었다고 하면서, 살상자가 나온 데 대해 국민의 깊은 반성을 요구하고 범법자들을 법대로 다스리겠다고 했다. 그 전날 부통령 당선자 이기붕이 “총은 쏘라고 준 것이지 가지고 놀라고 준 것은 아니”라고 한 발언과 정확히 조응했다. 이승만이 국민 항쟁을 ‘난동’으로 지칭한 담화는 4·19 다음날에도 여전했다.
이승만이 국민에 대한 협박과 함께 택한 방법은 책임 전가였다. 4월13일 담화에서 ‘혼란’의 원인을 한국의 정당정치에 돌린 데 이어, 24일에는 정당정치를 길게 개탄하는 담화를 내고 정당 활동과의 절연을 선언했다. 이때 국무위원들의 책임을 언급하며 사표를 받았다. 이승만은 3・15부정선거나 시민 살상에 대한 자기 책임을 입에 올린 적이 없다. 어떤 이들은 4월23일 이승만이 부상당한 학생들을 문병하며 ‘울먹거리는 장면’에 감동하지만, 부상자들의 고통을 자기 책임으로 여기지 않은 이승만으로서는 그보다 더한 감정 표출도 가능했을 것이다.
이승만의 책임 전가는 그의 제왕적 자세와 표리를 이룬다. 3·15 이후 파국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직무 수행에 대한 언급은 찾아보기 어렵다. 그는 “가슴 아프게 생각하는 바이다” “국민들의 신망을 받는 정부를 이루어야 할 것이니”와 같이 자신의 감정과 훈시·당위로 담화를 채웠다. 시민・학생과의 면담에서 사퇴를 직접 요구받았는데도 “내게 몇 가지 결심을 요구하고 있다 하니”라고 하여 국민과의 대면 소통을 부정했다. 그의 담화는 왕조시대 군주의 윤음(임금이 신하·백성에게 내리는 말)과 다를 바 없었다.
이승만 정부가 민주주의 복원을 요구하는 국민을 총으로 대거 살상했는데도, 이승만은 국민 앞에 자기 책임과 잘못을 언급한 적도 없고 사과한 적도 없다. 제왕적 지위에서 국민에 대한 협박과 책임 전가로 일관하며 마지막 순간까지 권력을 지키려 했을 뿐이다.
4월혁명, 시민 힘으로 이승만 독재 무너뜨린 ‘제2의 해방’ [왜냐면]
한겨레2024. 4. 22.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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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숙경 | 현대한국사 연구자
올해는 4월혁명 64주년이 되는 해다. 4월혁명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최초로 주권재민과 자유에 대한 한국인의 강한 의지가 확연히 드러난 사건이었다. 참혹한 전쟁이 끝난 지 불과 7년, 경제적 최빈국에서 빵이 아닌 자유와 민주를 요구하는 항쟁이 일어났고, 그것이 독재정권의 몰락으로까지 이어졌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를 신호탄으로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반세기가 훌쩍 넘도록 지속하고 있고, 작금의 상황을 볼 때 그 정신과 의미는 더 강한 힘과 의지를 가지게 한다.
4월혁명의 첫 시작은 2·28 대구학생시위였다. 당시 시위 주도 학생들은 “학원의 자유를 보장하라.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했지만, 3·15 정·부통령선거를 부정선거로 치르기로 작정한 자유당과 정부의 지나친 공세, 부당하고 비민주적인 압력에 대한 최초의 저항이었다. 이어 서울운동장에서 열린 3·1절 기념행사에서 ‘공정한 투표로써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삐라(전단)가 뿌려졌고, 선거일을 하루 앞둔 3월14일엔 서울의 10여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삐라를 뿌리며 시위하였다.
마침내 3월15일, 이승만을 종신 대통령으로,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만들어 권력을 독점하겠다는 의도를 가진, 대대적이고 노골적인 부정선거가 전국에서 시행되었다. 몇몇 도시에서 선거 무효 선언과 시위가 있었고, 경남 마산에서는 오전 10시 반에 선거 포기선언이 나온 이후 경찰의 실탄에 12명이 사망하고 72명이 부상당하는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마산에서의 발포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총은 쏘(쓰)라고 준 것”이라고 한 이기붕의 발언은 공분을 자아냈지만, 정부는 재빠르게 “공산당 지하조직에 의한 폭동”으로 사태를 무마시켰고, 부상자와 사망자의 가족들조차 빨갱이로 몰릴 것이 두려워 병원에도 가지 못하고 숨어서 지내야 했다. 그러나 4월11일, 3·15 시위에서 실종된 김주열의 처참한 유해가 거짓말처럼 마산 바다 위에 떠오르자 마산은 또 한번 폭발하였다.김주열 또래의 학생들과 모든 세대의 시민들이 뛰쳐나와 “살인선거 물리치자” “학살경관 처단하라” “이기붕 죽여라” 등 분노에 찬 구호를 외쳐댔다. 이후 부산·청주·대전 등에서도 연달아 시위가 일어났다.
남쪽에서 시작한 항쟁은 서울에 와서 비로소 혁명으로 완성되었다. 4월19일 아침 조간신문 1면에는 바로 전날시위에 나선 고려대생들이 정치 깡패들에게 처참하게 습격당한 모습이 실렸다. 이에 분노한 대학생들과 중·고교생들이 교문 밖으로 몰려나왔고, 기다렸다는 듯이 시민들의 호응이 이어졌다. 삽시간에 대규모의 학생들과 합세하는 시민들로 서울 도심이 가득 찼다. 학생들은 경찰의 저지에도 불구하고 트럭과 지프차를 타고 카빈총으로 무장한 헌병의 바리케이드를 뚫고 경무대 인근까지 근접했고, 이에 위협을 느낀 경찰은 오후 1시30분께 시위대를 향한일제 사격을 시작으로 무차별 난사를 하였다. ‘피의 화요일’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숨어있던 시위대원들이 개처럼 끌려 나와 구타를 당했고, 오후 2시께 종로구 옥인동과 통의동 일대 병원들은 총상을 입은 중상자로 가득 찼다. 다급해진 시위대가 경찰차에 부상자를 태우면 경찰들은 몸을 가누지도 못하는 학생들을 땅바닥에 내던졌다. 경무대 입구는 피바다가 되었고, 백색 가운을 입은 채 시위에 나섰던 의대생들이 부상자를 돌보고, 목숨이 위태로운 학생들을 병원으로 실어 보냈다. 시위대를 향해 소방펌프에서 물이 퍼부어지자 흥분한 시위대는 소방차를 탈취하고 피 묻은 태극기와 웃저고리를 벗어 흔들면서 만세를 불렀다. 시위대 후미에 있던 학생들이 서울시경 무기고(현 정부종합청사 자리)를 탈취하려 하자 이들에게도 실탄이 발사되었다.
삼엄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시위에 호응하는 군중은 더 많이 모여들었다. 종로·을지로·태평로 일대는 완전히 시위의 물결에 파묻혔고, 경찰도 방관 상태가 되었다. 오후 3시께, 이승만을 비호하는 정치 깡패들이 사용하던 반공회관과 어용 신문사인 서울신문사가 불타올랐다. 시위대 일부는 서대문 이기붕의 집과 자유당 거물 한희석의 집을 습격했다. 시내 도처에서 무차별 소탕 사격으로 사상자가 속출했다. 같은 날 부산, 광주, 대구, 인천, 청주에서도 시위가 발생하였다. 정부는 19일 오후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각급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이날 하루 사망자는 186명, 부상자는 6026명으로 집계되었다.
학생들과 시민들의 피가 거리를 적시고, 이들의 아우성이 천지를 뒤흔드는 상황에서도 이승만은 이를 불만을 품은 일부 불순분자들의 난동과 정치 깡패들의 과민 대응으로 치부했다. 또한 모든 책임을 자유당과 이기붕에게 전가하고, 자신은 여전히 국민의 지도자로 남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계엄령으로 인해 주춤하던 시위는 4월25일 교수들의 시위로 다시 점화되었다. 교수단의 시위는 온건적이었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더욱 열렬했다. 교수들이 해산한 뒤에도 시민과 학생들은 통금 사이렌을 무시하고 시위를 계속했고, 일부는 철야농성을 하였다. 26일 새벽 통금이 해제되자 학생과 시민들은 다시 광화문으로 모여들었다. “이승만 타도하자” “경무대로 가자”는 구호가 거리를 가득 채웠고, 이승만의 하야가 발표되기도 전인 오전 9시45분께, 탑골공원에서는 철옹성과도 같았던 이승만의 동상 목에 굵은 철삿줄이 걸려 끌어내려 졌다.
부패한 독재정권을 타도했다는 점에서 4월혁명은 성공이었다. 불가침의 영역인 줄로만 알았던 정치권력이 시민의 힘으로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목격한 제2의 해방이었다. 그러나 4월혁명 이후 전개된 상황은, 역사는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과, 민주주의는 시민 모두가 책임감·사명감·의식을 가지고 부단히 깨어있어야만유지할 수 있는 귀한 가치라는 것에 대한 지표가 되었다.
“1919년 대한민국 건립” 외친 이승만이 ‘건국의 아버지’라니 [왜냐면]
한겨레2024. 4. 22.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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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8년 8월15일 중앙청 광장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선언하는 이승만 대통령. 그는 이날 “대한민국 30년”이라는 연호를 썼다. 출처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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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만과 4·19혁명’ 연속 기고 ①
이준식 | 전 독립기념관 관장
이승만 하면 많은 사람이 독재자를 떠올린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뉴라이트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초석을 쌓은 ‘건국의 아버지’ 이승만을 띄우려는 움직임이 나타난 바 있다. 최근에는 윤석열 정부가 여기에 가세했다. 급기야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종로구 열린송현광장에 이승만 기념관을 세우겠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하기에 이르렀다.
이승만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끝났다. 이승만은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통령과 대한민국 대통령 자리에서 두 번이나 쫓겨났다. 더 이상 어떤 평가가 필요한가? 설사 작은 공이 있더라도 그 이상으로 과가 크다. 이승만에게 공이 있다면 그것은 자신이 일부에서 강변하는 ‘건국의 아버지’가 결코 될 수 없음을 스스로 인정한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1948년 5·10 선거로 구성된 제헌국회에서 이승만은 초대 국회의장에 선출되었다. 이승만은 5월31일 제헌국회 개회사에서 “대한독립민주정부의 재건설”을 역설했다. 대한독립민주정부는 다른 말로 하면 민국 곧 대한민국이다. 다시 이승만의 말을 인용하면 “29년만의 민국의 부활일임을 우리는 이에 공포하며 민국 연호는 기미년(1919년)에서 기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헌법을 만들 때 나라 이름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어났지만 1919년에 이미 출범한 대한민국을 계승해 나라 이름으로 계속 쓰자는 결론이 났다. 그 결과 제헌헌법 전문에 “우리들 대한국민은 기미 삼일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민주독립국가를 재건”한다는 구절이 들어갔다. 독립운동 과정에서 이미 대한민국이 세워졌으며 제헌헌법에 따른 정부의 출범은 대한민국의 재건이라는 뜻이었다.
1948년 8월15일 정부 수립 축하식의 기념사에서 이승만은 “대한민국 30년”이라는 연호를 썼다. 이어 9월1일 나온 첫 대한민국 관보에도 “대한민국 30년”이 적혀 있다. 대한민국은 1948년 8월15일의 정부 수립을 통해 건립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승만 정부 스스로가 분명히 밝힌 것이다. 이후 몇 차례 개헌을 거치면서 헌법 전문은 바뀌었다. 현행 헌법 전문에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는 구절이 들어 있다.
그런데도 이승만을 띄우려는 사람들은 1948년 8월15일 정부의 출범이 곧 대한민국 건국이라고 강변한다. 헌법을 부정하는 것이고 1919년에 대한민국이 건립되었다고 주장한 이승만의 유일한 공마저도 부정하는 것이다. 이승만이 ‘건국의 아버지’라고 우기는 사람들은 ‘건국절’ 제정을 밀어붙여 왔다. 그런데 정부 수립일이 곧 국가 건립일이라고 보는 나라는 거의 없다.
한자문화권에서 ‘건국’이라는 이름의 국가 기념일을 가진 나라는 일본뿐이다. 단 일본은 신화에 나오는 초대 천황이 즉위한 날을 1873년에 기원절로 정했다가 1966년부터는 ‘건국 기념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일본조차 ‘건국절’을 주장하는 무리처럼 근대 정부가 출범한 날을 기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개천절에 해당하는 날을 건국의 기점으로 삼고 있다. 중국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출범을 선언한 날을 국경절로, 타이완은 1911년 무창기의가 일어난 날을 쌍십절로 각각 기념한다. 북한은 1948년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을 선포한 날을 인민정권 창건일로, 베트남은 1945년 호치민이 독립을 선언한 날을 국경일로 각각 기념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나라가 기념하는 날은 우리의 3·1절이나 광복절에 해당하는 독립 기념일이다. 특히 제국주의의 식민 지배를 받은 나라에서는 한결같이 독립 기념일을 자신의 뿌리로 기념하고 있다. 미국도 독립 기념일을 기념한다. 7월4일을 미국 건국일이라고 생각하는 미국 사람은 없다.
뉴라이트를 비롯한 극우세력이 무리하게 ‘건국절’을 밀어붙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친일과 독재의 역사를 세탁하기 위해서이다. ‘건국절’ 제정을 통해 독립운동가를 대한민국에서 떼어낸 다음에 그 자리에 친일파와 그 후예인 독재정권 부역 세력을 집어넣어 마치 친일과 독재가 대한민국의 정통인 것처럼 만들려는 검은 속내가 ‘1948년 건국’ 주장에 담겨 있다. 그래서 ‘건국절’ 이야기를 자꾸 꺼내고 그 일환으로 ‘건국의 아버지’ 이승만을 호출하는 것이다.
[만리재사진첩] 64년 마르지 않는 눈물…4·19, 혁명의 날
기자김영원
- 수정 2024-04-18 18:03
- 등록 2024-04-18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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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이 다시 돌아온다.
제64주년 4·19혁명 기념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8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 추모객의 발걸음이 또 하나의 눈물이 되어 남았다.
유족을 비롯한 다양한 추모객들이 미리 4·19혁명의 희생자들을 찾아왔다. 이날 오전 유영봉안소에서 제64주기 4·19혁명 희생자 영령 추모 제례가 진행됐다. 추모제를 마친 유족들은 희생자의 영정을 찾아 어루만지고 애도를 표했다. 혁명 당시 시위를 주도하다 계엄군에 의해 고문 당하고 척추를 다친 고 박해준씨의 부인 이화자(80)씨는 박씨의 묘 앞에서 묵념하고 잡초를 뽑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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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 정장을 차려입은 한국학생운동자협의회 회원들은 지팡이를 짚고 천천히 걸어왔다. 이 협의회 회원 중 이곳에 안장된 회원은 39명이다. 이들은 학생 운동을 함께했던 동료들의 묘에 소주를 뿌리고 묵념했다. 한참 동안 동료들의 묘를 하나하나 찾아 참배하며 이들에 대한 추억을 함께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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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봉이(86)씨는 이날 오후 아들 안형준(66)씨와 시누이 고 안부자씨의 묘를 찾아 “미안하다”며 통곡했다. 눈물을 닦던 휴지가 얼굴에 붙을 정도로 우는 어머니의 등을 토닥이던 안씨는 고모의 묘비 앞에서 어머니의 사진을 찍어주고 함께 봉안소로 올라갔다.
희생자를 직접 만난 적은 없어도 한마음으로 묘역을 찾은 이들도 있었다. 1960년 4·19혁명의 도화선이었던 4·18고대의거를 기념해 이날 ‘4·18 구국대장정’ 행사를 가진 고려대학교 학생들이다. 이들은 서울 낮 최고 기온이 24.9도에 달한 이날 12시 40분께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문을 출발해 이곳까지 행진했다. 학생들은 줄지어 기념탑 앞으로 모여 분향을 한 뒤 땀에 젖은 머리를 쓸어넘기며 묘역을 둘러봤다.
제64주년 4·19혁명 기념식은 내일인 19일 오전 10시 국립4·19민주묘지에서 거행된다. 올해 기념식의 주제인 ‘4월, 자유를 향해 날다’는 4·19혁명에 참여한 학생과 시민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으로 지금의 자유민주주의가 있음을 기억하고 혁명의 가치를 계승·발전시켜 희망과 번영이 가득한 미래로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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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원 기자 forever@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