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9719 2022. 9. 18. 10:47

둥글레

2009. 9. 20.

2009. 9. 20.

 

 

                                                 

 

 

둥글레, 둥글레효능

 

둥글레는 산야에 높이 30~60cm로 자라는 다년생이다.

둥글레의 점성근경은 옆으로 뻗고 윗부분은 비스듬이 잘라고 6개의 능각이 있다.

둥글레의 잎은 호생, 둥굴레의 표면은 녹색, 둥글레의 뒷면은 분백색, 둥글레의 꽃은 엽액에 달리고 밑은 희고 윗부분은 녹색, 동속식물로는 우리나라에 진황정, 각시둘글레, 통둥글레 등 6종이 있다.

 

봄철에 어린잎과 뿌리줄기를 식용한다. 생약의 위유는 뿌리줄기를 건조시킨 것이며,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번갈, 당뇨병, 심장쇠약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둥글레차의 효능은 노화방지, 피부미용, 변비치료 그리고 남성정력증진까지 둥글레차의 효과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혈당과 혈압을 낮춰 당뇨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둥글레차를 끓일 때는 약한 불레서 20~30분 정도 끓여서 너무 진하지 않은 정도로 먹는것이 좋다.

둥글레는 고유의 성질과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옥수수나 보리 등과 함께 끓이는것보다 하나만 끓여먹는것이 효능을 더욱 살리는 비결이다. 

 

# 둥글레 효능

1. 둥글레는 식은땀, 피로회복에 좋다.

둥글레를 한방에서는 황정이라 하여 강정, 민간에서는 요통, 해열, 타박상에 이용하고 노인기미, 식은땀 등에 차로 식전후에 장복하고 타박상, 요통에는 생줄기를 환부에 부치며 또한 병후쇠약, 정신허약,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2. 둥글레는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옛부터 인삼대용으로 사용했을정도로 옛사람들은 인삼, 황기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둥글레에 찬사를 보냈다.

 

3. 둥글레는 정력, 변비에 좋다.

둥글레의 약 이름은 위유이다.

이름부터가 위 - 음위증을, 유- 회생해서 더부룩해진다고 했다.

또 통변작용이 강하다. 장을 윤기있게 해주는 윤장작용을 하여 변비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

 

4. 둥글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동물식험결과 가벼운 강심작용이 밝혀져 심장박동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승압작용이 인정되고 있다.

 

5. 둥글레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역할을 한다.

부신피질을 제거한 토끼의 간에 있는 글리코겐 함유량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에서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는것이 입증되었다.

 

6. 둥글레는 피부노화 방지

둥글레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묘약은로 알려져 있다.

기미, 주근깨, 노인의 검버섯을 없애고, 여성의 피부도 매끄럽게 한다.

 

7. 둥글레는 신경통, 관절염에 좋다.

손발이 차고 저릴때, 타박상, 요통, 중풍, 후유증으로 손발이 마음먹은 대로 움직이지 않고 손발이 붓고 저리며 아플때도 좋다.

근육경련이나 수면중에 눈꺼풀이 떨리는 증세에도 좋다.

 

8. 둥글레는 당뇨병예방

기침은 심하지만 가래는 적을때, 심장이 약할때, 갈증이 심한 다갈증, 허기를 자주 느끼는 다식증, 소변이 잦은 다뇨증을 개선하므로 소갈증, 즉 당뇨에 응용된다.

 

9. 둥글레는 비만을 해소한다.

비만의 원흉인 지방세포는 혈중에 흐르는 혈당과 지방을 재료로 해서 살이 찌게 되므로 둘글레는 비만증에도 효과가 크다.

 

10. 둥글레는 불면증을 해소해 준다.

천연수면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리토판은 뇌를 진정시켜주고 꿈을 꾸지 않는 깊은 수면 상태를 유도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이 된다.

 

# 둥글레의 부작용

둥글레는 약간 서늘한 기운을 가진 약재로 속이 냉하여 설사하는 사람이나 위와 장관내에 담음이 정체되는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게 좋다.

 

저혈압과 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좋지만 혈액순환과 맥박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고혈압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또한 장 소화가 잘되는 경우 설사등의 둥글레차의 부작용이 있으니 참고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