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네마현의 '다케시마의 날' 지정을 반대하는 규탄대회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중등학교 교과서에 ‘죽도(독도)를 조선 영토’로 표기한 자료가 발견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부산외대 명예교수)은 “지난 11일 일본 오사카 지역의 ‘해남도 근현대사연구회’가 개최한 ‘해남도와 죽도(독도)’에 관한 발표회에서 독도를 연구하는 학자로부터 건네 받은 ‘일본역사지도’에서 ‘죽도(독도)를 조선 영토’로 표기한 것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일본역사지도는 러일전쟁 당시 처음 발행된 일본중등학교 교과서로 대정13년 (1924) 10월 1일(10회째 발간) 발간한 것이다.주식회사 메이지서원에서 발간한 이 역사 지도에는 1905년 5월 28일 오전10시에 일본 제4함선이 지휘한 ‘일본해 해전도’와 함께 지명을 표기한 색인란에 ‘죽도(독도)’ 아래 ‘조선’이라고 기록돼있다.
이날 ‘해남도와 죽도(독도)’에 관한 발표회에는 오사카 지역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문길 교수와 일본인 학자 등 4명이 발표했다.김 교수는 이날 “독도는 러일전쟁이후 일본이 무단 편입한 섬이고 일본 제국주의에 첫 침탈이라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일본 도쿄 교직원노조가 올 6월 중학교 교과서 채택에 즈음해교사용으로 만든 각 교과서 비교검토 자료에서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표기)는 일본영토라고 말할 수 있는 역사적인 근거가 없다”며 일본 정부의공식입장을 부정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산케이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도쿄도 교직원노조가 만든 자료는 ‘2012년도판 중학교신교과서 검토자료’이다.
도쿄도 이 자료에서 교직원노조는 4개 교과서 회사의 지리분야 교과서에 대해 “만약 이기술대로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라는 정부의 일방적인 견해를 학교에서 가르치게 된다면 ‘감정적인 내셔널리즘’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게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또 이 자료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멤버가 떨어져 나와 만든 이쿠호샤의 역사·공민교과서에 대해 “역사왜곡, 헌법무시”라고 규정하고 “학생들의 손에 건네지지 않도록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외무성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케시마는 역사적으로,국제법적으로도 일본영토”라고 주장해왔다. 일본 정부는 2007년 중학사회과의 신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독도에 대해 “북방영토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영토·영역에 대해 이해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명기하며 다케시마=일본영토론 교육을 강화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사용되는 중학교 지리의 전 교과서에 독도의 자국영토를 주장하는 기술이 강화됐다.
그러나 일본 우파학자들 사이에서는 ‘다케시마=일본고유영토론’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모조 마사오 다큐쇼쿠대학교수는 2008년도 <한겨레>와 한 인터뷰에서 일본 외무성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1905년 러일전쟁 과정에서 독도에 대해 무주지(주인없는 섬)라는 이유로 시마네현에 편입했다고하면서 그 이전부터 역사적으로 고유영토라고 주장하는 것은 모순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나도 외무성이 주장하는 다케시마 고유영토론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쿄도 교직원노조는 <산케이신문>에 “다케시마에 대한 기술은 일본 정부의 견해뿐 아니라 상대국(한국)에게도 의견이 있음을 아이들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산케이신문>은 “도쿄도 교직원노조가 작성한 각 교과서 비교검토자료는 일본정부의 견해인 다케시마 일본영토를 근거없이 부정하는 등 반정부적인 노조 이데올로기를 채택에 반영시켜 어린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김도형 선임기자aip209@hani.co.kr
일본 정부와 극우세력이 틈만 나면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하지만, 정작 양심 있는 일본의 시민·사회단체는'독도가 한국 땅'이라는사실을 인정했다. 역사 왜곡에 대한 반성과 시정도 요구하고 있다.
일본의 수도인 도쿄도의 교직원노동조합은 올여름 발행한 '2012년도 중학교 신교과서 검토자료'에서"(독도가) 일본령이라고 말할 역사적 근거는 없다"고 못박았다.
2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도쿄도 교원노조는 지난 6월 중학교의 교과서 채택과 관련해 새 지리교과서 4종을 비교·검토하는 과정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이들 교과서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역사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교원노조는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는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센카쿠 제도(중국명댜오위다오·釣魚島),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는 북방영토(러시아명쿠릴열도)와는 다르다"면서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교원노조는 또 "(교과서의 기술처럼) '다케시마는 일본의 고유 영토로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정부의 일방적 견해를 학교에서 가르칠 경우 '감정적 내셔널리즘'을 학생들에게 심어주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2008년 이후 각급 학교에서 독도에 대한 영토 교육을 강화하라고 지시해왔다.
도쿄도 교원노조의 이번 조치는 극우 성향을 띤 일본 정부의 잘못된 교육정책에 교원이 반기를 들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본 정부와 극우 세력의 반발도 거세다.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상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도쿄도 교원노조의 움직임은) 일본 정부의 입장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며 불쾌해 했다. 극우 헌법이론가인모모치아키라(百地章) 일본대학 교수도 "교육기본법에 근거한 학습지도요령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교과서 채택에 반영하려는 행위"라며 '위법행위'라고 목청을 높였다.
하지만 일본 내에선 최근 수년간 이 같은 양심적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홋카이도(北海道) 교원노조는 2008년 11월 기관지인 '홋쿄(北敎)'를 통해 독도 논쟁에 대해 "한국의 주장이 옳다. 시마네(島根)현 등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행위는 일본의 침략·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는 부당하기 짝이 없는 것"이라고 주장해 극우단체와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시마네현과 극우단체들이 2005년 3월 '다케시마의 날' 제정을 강행하자 일본의 60여개 시민단체는 그해 4월 "독도는 일본이 침략 과정에서 강탈한 것"이라고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 올 연대 네트워크' 등 37개 일본 시민단체와 80개 한국 시민단체로 구성된 '강제병합 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도 지난해 10월 "독도는 명백히 일본의 식민지배의 일환으로 일어난 역사 문제"라며 "독도에 대해 '영토 문제'로서 교과서에 기술하게 하는 조치를 중지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내놓았다. 도쿄=김동진 특파원
日 선생님들 "독도 일본땅 근거 없다"
한국일보|입력2011.10.28 21:0
도쿄 교직원조합, 교사용 지침서 제작
일본 도쿄(東京)도 교직원조합(도교조)이 다케시마(竹島ㆍ독도의 일본명)는 일본땅이라는 일본 정부의 주장과 달리 "일본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역사적 근거가 없다"고 부인하는 자료를 제작, 배포했다고 산케이(産經) 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도교조는 우리나라의 전교조와 비슷한 성격의 일본 교직원조합의 산하단체로 일본 정부의 왜곡된 한일 관계사에 대해 줄곧 반대입장을 펼쳐왔다.
이 신문에 따르면 도교조는 6월 중학교 지리분야 교과서 4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교사용 지침서인 '2012년도 중학교 신교과서 검토자료'를 제작했다. 도교조는 해당 교과서 4종 모두 독도는 일본 영토로 기술돼 있는 사실을 발견, "만일 다케시마가 일본의 고유영토로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정부의 일방적인 견해를 학교에서 가르치게 된다면 감정적인 내셔널리즘을 학생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교조는 이어 2008년 제작된 중학교 사회과 신학습요령 해설서의 독도관련 기술 부분에 대해서도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센카쿠열도, 러시아가 실효지배하고 있는 쿠릴열도와는 성격이 다르다"며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고 단정했다. 일본 사회과 교과서의 지침서로, 내년 봄학기부터 적용되는 신학습요령은 "독도문제는센카쿠 열도, 북방영토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영토, 영역에 관해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고 적고 있다.
도교조는 일본교육재생기구 등 우익단체가 주도, 집필한 이쿠호샤(育鵬社)의 역사ㆍ공민교과서에 대해서는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적대시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우익보수 언론인산케이 신문은 "(도교조가)교육기본법에 근거한 학습지도 요령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채택, 반영시키려는 의도"라며 "교과서 채택권은 교육위원들의 몫이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원들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노린 부당행위"라고 보도했다.
도교조 관계자는 "다케시마에 대한 설명은 일본 정부의 견해뿐 아니라 상대국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 쓴 것"이라고 밝혔다.